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어총, 지난해도 '입법로비' 정황…"매년 후원금 모금"

입력 2018-10-24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어총, 즉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지난 2013년에 여야 의원 8명에게 정치자금을 보내면서 이른바 입법 로비를 시도했다는 의혹을 어제(23일) 보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2013년 뿐만이 아니라 작년에도 현역 의원과 보좌진 등 18명을 상대로 입법 로비를 벌인 정황이 추가로 포착됐습니다. 한어총 내부에서는 2013년부터 매년 정치인 후원금 명목의 돈을 모금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기관 운영비 관리대장'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의원과 보좌진 등 18명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관계기관과 국무총리실 옆에는 '선물구입'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돈을 전달한 날짜와 방법, 그리고 액수까지 구체적으로 나와있는데 지난 4월 한어총이 자체 감사를 벌이던 중 횡령 의혹이 불거지자, 김용희 회장 측이 제출한 문건입니다.

본인이 빼돌린 게 아니라 로비용으로 썼다고 주장하기 위해 낸 것입니다.

당시 감사를 진행했던 관계자는 "김 회장이 '50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구입해 국회의원과 보좌관에게 지급했고, 한어총 계좌에서 김 회장의 개인 계좌로 450만 원이 입금됐다는 사실을 찾아내 지적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회장이 국공립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할 당시 매년 정치인 후원금을 모금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협회 관계자 : 국공립 회장이나 국공립 그분들이 이제 매해 걷었다, 매해 걷어가지고 불만이 많아가지고…]

문건에 등장하는 의원실 등에서는 "금품을 받은 사실이 없다"면서 "김 회장 측이 사실이 아니라는 확인서까지 썼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보건복지위 소속 한 의원실 측은 "해당 문건에 적힌 날짜와 다른 시기에 김용희 회장이 의원실 후원 계좌로 100만 원씩 2차례 송금을 한 적은 있다"면서 "감사 결과가 나온 이후 후원금을 되돌려줬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용희 회장은 JTBC와의 통화에서 "해당 문건은 내부 감사가 시작되자 직원이 허위로 작성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한유총 "심려끼쳐 깊이 사죄…교육부 탓에 비리집단 매도" 어린이집 '입법 로비' 정황…내부문건엔 "복지위에 쪼개기 후원" 입법 로비, 법안 저지…한어총, 입맛 따라 '핀셋 후원금' 유치원·어린이집 대표 '부당겸직'…지방의원 20명 넘어 사립유치원 입학설명회 줄연기…일부지역선 "폐원 계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