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6초간 사라진 AIS 신호…세월호에 무슨 일 있었나

입력 2014-04-23 07:57 수정 2014-04-24 1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배의 위치를 알려주는 장치의 신호가, 세월호가 급선회하는 과정에서 36초간 끊겼었죠. 이후 다시 복구됐는데요, 115도로 급선회한 것이 아니라 45도 정도로 방향을 튼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호가 끊긴 부분과 관련해서는 당시에 정전 같은 결함이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오전, 진도 맹골수도를 지나던 세월호는 급격히 방향을 틉니다.

그리고 잠시 후 이상징후가 나타납니다.

8시 48분 37초엔 배의 위치를 알려주는 AIS 장치의 신호가 끊어지고 오른쪽으로 기울기 시작합니다.

이후 AIS 신호는 36초간 끊어졌다가 다시 복구됩니다.

그리고 3분간 더 회전한 선체는 J자로 방향을 틀어 북쪽으로 향합니다.

세월호가 앞서 추정된 115도가 아닌 45도로 선회한 것이 확인되면서 장애물을 피하기 위한 급선회 가능성은 줄어든 셈입니다.

[검·경 합동수사본부 관계자 : 장애물이라든가 주변의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기계적인 결함 또는 조타수의 조작 미숙 (가능성이 있습니다.)]

AIS 신호가 꺼진 대목도 의문입니다.

일각에선 선내 전원이 꺼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합니다.

정전의 경우 선박의 다른 장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정전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AIS 신호가 끊긴 36초 동안 세월호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수색 투입 잠수사 "표면 공기 공급방식으로 집중화…성과 기대" 최초 신고자 학생이었다…승무원보다 3분 먼저 '119신고' "살려주세요" 신고 학생에…선박명 안 묻고 "위·경도 어디냐" 진도VTS로 신고만 했어도…잃어버린 '18분의 골든 타임' 누르면 전세계로 전파…SOS 버튼 안 눌렀나, 망가졌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