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진핑 "중국 개방의 문호 갈수록 확대될 것"

입력 2019-10-20 16:27

4중 전회 앞두고 우한 군부대 방문…군부 다독이기
리커창, BMW 등 다국적 기업에 '개방 노력' 강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4중 전회 앞두고 우한 군부대 방문…군부 다독이기
리커창, BMW 등 다국적 기업에 '개방 노력' 강조

시진핑 "중국 개방의 문호 갈수록 확대될 것"

미·중 간 1단계 무역 합의가 이뤄진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중국의 개방 확대 의지를 재천명했다.

20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린 '제1회 다국적 기업 고위급 정상회의'에 축하 서한을 통해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시진핑 주석은 축하 서한에서 중국의 개혁개방 40년 역사에서 다국적 기업이 중국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시 주석은 "중국의 개방 문호는 갈수록 확대될 것이며 사업 환경도 갈수록 좋아질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다국적 기업이 기회를 잡는 일이 갈수록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글로벌 기업가들이 중국에 투자하고 창업하는 것을 환영한다"면서 "호혜 공영과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개척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시진핑 주석은 20일 저장성 우전의 제6회 세계인터넷대회에 축하 서한에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인터넷을 잘 발전시키고 관리해 인류에 더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공동 책임"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각국은 시대에 순응해 함께 위험과 도전에 대응하고 사이버 공간의 글로벌 거버넌스를 공동 추진해 사이버 공간 운명 공동체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 공산당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는 제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 전회)를 앞두고 시진핑 주석은 19일 후베이성 우한을 방문해 병참 보급 부대와 사단 간부들을 격려하며 군부 다독이기에도 주력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군 간부 및 장병들에게 초심을 깊이 생기고 사명을 다하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 실현을 위해 기여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리커창 총리는 지난 18일 베이징에서 BMW와 에어버스 등 다국적 기업 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중국 정부의 시장 개방 노력을 설명했다.

리커창 총리는 "국제 정세가 복잡한 가운데 중국 경제가 올해 1~3분기 전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됐고 주요 거시 경제 지표가 합리적인 구간에 있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리 총리는 "세금 인하와 시장 진입 완화, 지식재산권 보호 등으로 선진 제조업 발전에 좋은 환경을 마련했다"면서 "전 세계 제조 업체들이 중국의 개방 확대를 활용해 중국과 협력하고 시장을 개척하며 호혜 상생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무역합의, 내달 시진핑 만날 때까지 서명 안 해" 미·중 무역갈등 '부분 합의' 이뤄…외신 "중국 판정승" 미·중 무역협상 재개…부분 합의 '스몰 딜' 가능성 솔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성과 낼까…우리 경제 영향은 "중, 미국이 추가관세 안 하면 부분적 무역합의 가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