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계부채 증가속도' 3위…'여권발 금리인상론' 한은 주목

입력 2018-10-04 09:29 수정 2018-10-04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의 가계 부채가 세계 주요국들 가운데, 세번째로 빠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계의 부담이 커지는 것도 문제지만,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빚은 집 값 불안의 근원으로도 지목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낙연 총리에 이어 김현미 국토부 장관까지 금리 인상 문제를 거론하고 나섰습니다.    

이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493조 원.

지난 6월 말 기준 가계부채 잔액입니다.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이 1559조 원인데, 가계 빚이 GDP의 95.8%나 되는 것입니다.

국제결제은행에 따르면 한국은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43개 주요국 가운데 7번째로 높습니다.

상위권 국가 대부분 1년 전보다 줄거나 증가폭이 1%P 안팎으로 낮은데 비해 한국은 증가 속도가 3번째로 빨랐습니다.

가계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다, 집 값도 급등하자 정부는 9·13 대책을 통해 대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습니다.

정부 내에서는 금리를 올리는 것도 검토할 때가 됐다는 목소리가 잇달아 나오고 있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 : (지난 정부부터 지속된) 저금리가 정권이 바뀜에도 불구하고 전혀 변화가 안 일어나는 것이 유동성 과잉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금리 문제에 대한 전향적인 고민이 필요하지 않나…]

[이낙연/국무총리 (지난달 13일 국회 대정부질문) : (금리 인하가) '빚내서 집 사자'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만들었고, 가계부채의 증가를 가져온 그런 역작용을 낳은 것은 사실입니다.]

여권에서 금리 인상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이례적인 상황에서 오는 18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놓을 지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오은솔)

관련기사

금융당국, 2금융권 고금리 점검…서민금융 지원체계 개편 추진 규제강화·금리상승…시중은행, 중기대출로 눈 돌린다 한·미 금리 '최대폭' 격차에 금리 올리자니…한은의 딜레마 이주열 "미 금리인상 예견된 결과…내외금리차 좀더 경계심" 한미금리차 0.75%p로 확대, 한국경제 괜찮나…한은도 연내 올릴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