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권 주자 찍겠다는 '스스로 보수'…불안한 보수당들

입력 2017-03-06 08: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등 보수 정당 대선주자들은 이 보수층을 잡기 위한 안보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의 여론조사에서 스스로를 보수층이라고 밝힌 응답자들 가운데 야권 주자들을 지지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지난 4일 6·25 참전 용사를 만난 데 이어 어제(5일)는 "미국의 전술핵을 한반도에 상시 배치하는 게 옳다"며 안보 강경론을 폈습니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원유철·안상수 의원도 서울 명동을 찾아 중국의 사드배치 저지 움직임을 규탄했습니다.

보수층 잡기 행보들인데, 보수정당 주자들이 이러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자신을 보수라고 밝힌 응답자들 사이에서 지지율 1위는 황교안 권한대행이었지만, 야권 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와의 차이는 1%포인트에 불과했습니다.

야권주자들에 대한 보수층의 지지율 총합은 48%로 범여권 주자들의 지지율 합계보다 오히려 2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야당 경선에 따른 '컨벤션 효과'로만 보기엔 이례적인 상황이란 분석입니다.

[김춘석/한국리서치 여론조사본부장 : 보수 유권자 입장에서는 보수 후보에서 대안이 있다면 그쪽으로 눈이 갈텐데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선택의 결과로 진보에 쏠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조기대선이 가시화할 경우 보수정당들이 연대 방안을 찾을 것이란 전망이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첫 경선 토론회, 주요 쟁점은?…갈 길 바쁜 여야 선고 전 사실상 마지막 주말…주자들 지지층 결집 주력 [여당] 민주당 본격 경선 일정 시작…빨라지는 대선시계 안희정, 6%p 대폭 '하락'…안철수는 황교안 제치고 3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