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무부, '황제 수용생활' 도운 '집사 변호사' 무더기 징계

입력 2018-06-10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구치소 접견권을 이용해 의뢰인들의 '말 동무'를 해주거나 '잔 심부름'을 해주는 변호사들. 이른바 '집사 변호사'라고 합니다. 일부 의뢰인들이 이들 덕분에 '황제 수용 생활'을 한단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집사 노릇을 한 변호사들이 무더기로 적발돼, 징계를 받게 됐습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A변호사는 경력 1년에서 2년의 신참 변호사를 2명 고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구치소로 보내 2014년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특정 의뢰인을 월 평균 37번씩 6개월간 접견토록 했습니다.

소송 준비가 필요하다는 명목을 내세웠지만 사실은 구치소 외부 얘기 등을 나누는 말 동무 역할을 시킨 겁니다.

법무부는 A변호사가 다른 의뢰인들에게도 이같은 집사 변호사를 보내는 등 '품위 유지 의무'를 위반했다며 정직 1개월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집사 변호사 업무를 하다 법무부가 징계 결정을 내린 이들만 10명입니다.

구치소에서 피의자나 피고인의 말동무 역할을 한 변호사들은 시간당 20만원에서 30만원 정도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법무부는 개인회생 전문 브로커에게 230여건의 사건을 넘겨주고 처리하게 한 뒤 변호사 명의를 빌려준 명목으로 5700만원을 받은 B변호사에 대해서도 정직 2개월을 결정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법원행정처 '재판거래 의혹' 비공개 문건 228개 사본공개 거부 강정마을·밀양 주민들 '양승태 고발장'…"의혹 엄정수사" 고위·요직일수록 '검찰수사' 소극적…11일 전국법관회의 첩보기관 움직이듯…'양승태 대법' 전방위 밀착 로비 정황 '재판거래' 놓고 법원장 35명 긴급회의…김명수 "의견차 당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