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UAE서 '개헌안' 전자결재…발의 이유도 밝혀

입력 2018-03-26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6일) 개헌안을 발의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연합 방문 중에 전자결재로 서명을 한 것입니다. 예고했던 대로 개헌안에 대한 절차를 하나하나 밟아가는 모습입니다.

이성대 기자입니다.
 
 

[기자]

개헌안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에서 결과를 보고 받은 문 대통령은 숙소에서 국회 송부와 공고를 전자결재로 재가했습니다.

한국시간 오후 1시 반, UAE 현지시간으로는 일과를 시작하기 전인 오전 8시 35분의 일입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재가 1시간 반 만에 국회에 개헌안을 제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대국민 입장도 냈습니다.

국회에서 나오는 "왜 지금이냐"는 물음에 답한 것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왜 대통령이 야당의 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헌법개정안을 발의하는지 의아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네 가지입니다.]

개헌안 제출이 촛불광장 민심의 구현이고, 지방선거와 동시 투표로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데다가, 다음 대선과 지방선거를 일치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이번 개헌은 대통령의 이익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생과 외교안보 국정현안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계속 개헌을 붙들고 있을 수는 없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개헌안을 전자결재한 뒤 곧바로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1호기 완공식에 참석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개헌에 의해 저에게 돌아오는 이익 아무것도 없어" 문 대통령, 개헌안 발의…UAE 순방 중 전자결재 김재경 "대통령 개헌안, 대통령제 폐해 종식 여망 저버려" 여야, 내일부터 개헌협상…문 대통령 4월 국회서 개헌연설 정치권 '개헌안 대치' 장기화되나…최대 쟁점·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