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성범죄에 절도까지…미래부, 공직기강 '낙제점'

입력 2014-10-10 09: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와 함께 출범한, 미래창조과학부의 공직기강 상태가 낙제수준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다른 기관보다 많이 적발됐을 뿐 아니라 횡령이나 향응·청탁, 절도 폭행까지 있었습니다.

손광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의 사무관 이모 씨는 지난 6월, 미래부 산하 한국정보화진흥원 직원 A 씨에게 은밀한 거래를 제안했습니다.

연구 용역을 맡길 테니 그 대가로 매년 1억 원씩을 상납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씨는 800만 원이 입금된 현금 체크카드를 받아쓰다 적발돼 지난 8월 불구속 기소됐습니다.

이에 앞서 미래부 본부 국장 2명은 세월호 참사 애도 기간 동안 업계 관계자들과 골프회동을 가진 사실이 적발돼 징계를 받기도 했습니다.

출범한 지 1년 반이 지난 미래부와 소속기관 공무원들의 비위 혐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미래부 본부와 우정사업본부, 국립전파연구원, 중앙전파연구소 등의 소속기관을 들여다본 결과, 총 178건의 비위 행적을 법원과 검찰로부터 통보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이 70건, 보건복지부와 소속기관이 6건인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이가운데 성범죄가 4건, 절도 폭행 28건, 음주운전 118건 등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승희 의원/새정치연합 : 미래창조과학부 공무원들의 비리와 기강해이가 도를 넘고 있습니다. 장관 책임하에 기강확립과 비리척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됩니다.]

이 같은 비리와 비위 사실이 벌어진 데 대해 미래창조과학부는 원인 파악과 대책 마련에 나설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국감 현장서 LH 집중포화…'부채감축부터 내부비리까지' 일은 설렁설렁 돈은 따박따박…감사원 "공기업 12조 낭비" '청와대 비서관인데…' 말 한마디에 대기업 취업 척척? 차관급 기관장, 차량은 장관·총리와 동급…혈세 낭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