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수사' 핵심…박근혜 조사 방법 이번 주 결정

입력 2017-12-10 20:17

검찰, 박근혜 특활비 사적 유용 가능성 무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박근혜 특활비 사적 유용 가능성 무게

[앵커]

국정원 특활비 수사의 정점은 역시 박근혜 전 대통령입니다. 검찰은 이번 주 중으로 박 전 대통령을 부를지, 구치소로 가서 할지, 조사 방식도 결정할 전망입니다. 특활비를 어디에 썼는지에 대해선 최순실 씨 역시 조사 대상입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0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소환으로 국정원 특활비에 연루된 주요 인사들이 대부분 조사받았습니다.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전 비서관에 이어 조윤선, 현기환, 김재원 등 3명의 전직 정무수석, 그리고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입니다.

이제 남은 건 특활비 수사의 정점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입니다.

앞서 이재만 전 비서관 등이 '박 전 대통령 지시'로 특활비 상납을 받았다고 진술했습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이미 40억 원에 달하는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의 피의자가 됐습니다.

검찰은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방식을 이르면 이번 주 결정할 예정입니다.

돈의 사용처를 밝히는 것도 숙제입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미용시술 비용이나 의상비 등 사적으로 유용했을 가능성에도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의상 등을 관리해온 최순실 씨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었지만, 소환 요구에 두 차례 불응해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조윤선, 석방 4개월 만에 검찰 조사…특활비 뇌물 의혹 결국 검찰 출석한 최경환…"국정원 돈 수수 계속 부인" '특활비 상납'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 구속 기소 [단독] 특활비로 '원세훈 펜트하우스'…공사업체 압수수색 [단독] MB국정원, 차명계좌 첫 발견…특활비 창구 의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