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북 일부 댐·저수지 바닥…강수량 평년의 62% 수준

입력 2015-10-19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충청 지역에 심각했던 가뭄 피해가 경상도로 급속히 번지고 있습니다. 곳곳에서 댐과 저수지가 바닥을 드러냈고 경북 북부 지역에선 운반급수를 해야 할 상황입니다. 문제는 당분간 이 상황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JTBC 제휴사인 대구일보 박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안동지역 농업용 저수지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만운저수지입니다.

물이 가득 차 있어야 할 곳에 잡풀이 나고, 모래마저 드러나 있습니다.

평소 이맘 때면 75% 정도 차 있어야 하는데 올해는 저수율이 20%도 안 됩니다.

올 들어 지금까지 경북 지역에 내린 비의 양이 611mm로 평소 62% 수준에 그치면서 이 같은 물 부족 현상은 경북 도내 댐과 저수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천댐 13.5%, 군위댐 29.6% 등으로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안동댐과 임하댐, 영천댐 등은 30%대의 저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영주, 봉화, 예천 등지에는 평년 강수량의 절반에도 못 미칠 정도로 올해 가뭄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상주와 봉화군 일부 지역은 물 부족으로 생활용수를 운반해서 사용해야 할 정도입니다.

[송대호 이장/봉화군 현동3리 : 생활용수는 봄부터 행정지원을 받고 해서 겨우 생활하고 있는데 농업용수가 고갈돼 농사에 치명적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평소와 비슷한 양의 비가 오더라도 현재의 저수율이 워낙 낮아 내년 봄까지 물부족 현상이 계속될 전망입니다.

[서정래 부장/한국 농어촌공사 안동지사 : 안동댐, 임하댐에서 방류되는 하천수를 양수장을 이용해서 저수지에 양수 처리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경북지역 각 지자체들은 가뭄 장기화에 대비해 관정개발, 간이양수장 설치 등 단계별 용수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4대강'으로 가뭄 해결?…새 물길 내려면 1조원 필요 당·정, 가뭄 비상대책 발표 "4대강 물 활용"…야 '반발' 유일호 "가뭄, 올해보다 내년이 더 심각…대책 시급" 최악의 가을 가뭄…당정, 정책협의회 열어 대책 마련 한국수자원공사, 충남 8개 시·군 '자율 절수'로 전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