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빚 고통' 몰랐나?…'안심전환대출' 인기에 놀란 정부

입력 2015-03-25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심전환대출, 은행 찾으신 분들 많이 계시죠. 이틀 만에 9조원에 육박하면서 은행 창구가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이자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건데요, 이쯤 되면 정부가 수요 파악을 너무 못한 것 아니냐 이런 지적을 받아도 할 말이 없게 생겼습니다.

먼저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상담을 받고 대출 서류를 작성하는 손길이 분주합니다.

어제(24일) 시작된 안심전환대출 신청 행렬은 오늘도 이어졌습니다.

[정소영/서울시 여의도동 : 현실을 감안해서 1%라도 플러스 요인이 있다면 고정 금리(안심전환대출)로 바꾸고 싶은 생각입니다.]

오늘까지 대출 승인 건수만 7만여건 이틀 만에 9조원 가까이 소진됐습니다.

이대로라면 정부가 올해 한도로 정한 20조원을 돌파하는데,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수요에 정부는 당황한 기색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예정에 없던 기자 회견을 열어, 대출 수요를 좀 더 지켜본 뒤 연간 한도를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은행뿐 아니라 보험 등 제2금융권으로 안심전환대출을 확대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권대영 과장/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 : 상호금융이나 제2금융권과 대화를 지금 나누고 있습니다. 그쪽에도 실제 수요가 있을 수도 있고…]

하지만 정부가 대출 한도를 늘리더라도, 실제 신청을 받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가계 대출 건전화를 위해 출시된 안심전환대출이 정부의 수요 예측이 빗나가면서 시작부터 혼란스러운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안심전환대출 이틀 만에 5조 돌파…한도 늘어날 듯 안심전환대출 첫날부터 북새통…한도 증액 가능성은 '안심전환대출' 출시 첫날, 전화 폭주·고객 북적 "안심전환대출, 괜찮을까?"…차입자 고민 깊어져 '안심전환대출' 첫날 3조원 돌파…은행창구 북새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