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피아' 단체 해수부 지원금 싹쓸이…"엄격한 룰 필요"

입력 2014-10-10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들이 유관 기관에 취업하면서 유착관계가 생기는 이른바 해피아 문제가 그동안 제기됐었죠. 그런데 이번엔 전직 해수부 관료들이 이사로 포진한 단체에 지원금의 80%가 집중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수산물 수출입 진흥을 위해 관련 업체들이 만든 한국수산무역협회.

지난 3년 동안 정부 자금 109억 8천만 원이 지원됐습니다.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결성된 한국마리나산업협회와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

각각 23억 4천만 원과 18억 8천만 원이 들어갔습니다.

해양수산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출신 관료,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장들이 임원을 맡고 있는 곳들입니다.

해양수산부가 인가한 비영리 사단법인은 모두 227개.

이 가운데 해수부 관료나 유관 기관장 등이 이사로 포진한 10개 단체에 지난 3년 간 216억 9천만 원이 지원됐습니다.

전체 지원금 규모 270여억 원의 80%에 달합니다.

[홍문표 의원/새누리당 : 인맥과 압력에 의해서 사업이 이뤄지고 예산이 왔다갔다 한다면 엄청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것 아닙니까. 엄격한 룰과 잣대를 만들 필요가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사진 구성과는 무관하게 업무 특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정부 사업의 일부를 위탁처리 형태로 지원했다"고 해명했지만, 구체적인 지원 기준과 절차 등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도로공사, 퇴직자 단체에 특혜 의혹 관피아 빠져나간 금융권 … 민간끼리 각축 문체부, 학교 앞 호텔 허용 '관피아' 연루 의혹 제기 공공기관장 줄줄이 임기 만료…관피아 선임 힘들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