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라오스 댐 사고 1년…"SK건설·정부, 책임 있는 조치 해야"

입력 2019-07-23 15: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라오스 댐 사고 1년…"SK건설·정부, 책임 있는 조치 해야"

지난해 라오스 남부에서 발생한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 사고 1주기를 맞아 시민사회단체가 SK건설과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기업인권네트워크, 발전대안 피다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고 대응 한국 시민사회 TF'는 23일 서울 종로구 SK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라오스 댐 사고의 비극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업은 한국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 955억원을 지원한 민관협력사업(PPP)으로 SK건설 등 시공사뿐 아니라 한국 정부 역시 참사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가 댐 사고의 원인을 '인재'라고 발표했지만, SK건설은 조사 결과에 즉각 반발하며 재조사를 요청했고, 한국 정부는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라오스 댐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피해 복구, 피해 보상은 지지부진하다"면서 "열악한 캠프에서 생활하는 피해 주민들은 언제쯤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고 직후에 촬영한 현지 모습 사진을 손에 든 채 "삶의 터전을 돌려줘라", "앗아간 토지 원상복구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SK그룹에 전달했다.

지난해 7월 23일 SK건설이 시공한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이 무너지면서 5억t의 물이 한꺼번에 쏟아지는 바람에 아타프주 사남사이 지역 마을 여러 곳이 수몰됐다. 이로 인해 인근 주민 수십명이 사망하고 이재민 6천여명이 발생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