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미향, 쉼터 논란에 "심심한 사과…사퇴 고려 안 해"

입력 2020-05-18 19:14 수정 2020-05-18 19:29

5시 정치부회의 #여당 발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시 정치부회의 #여당 발제


[앵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매입 과정을 둘러싼 의혹이 제기된 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은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습니다. 다만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대해선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는데요. 최종혁 반장 발제에서 관련 내용과 윤미향 당선인의 해명 내용도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정의기억연대가 건립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쉼터를 둘러싼 논란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지나치게 비싸다, 할머니를 위해 쓰이지 않았다, 친인척을 관리인에게 월급을 줬다, 입니다. 

2012년 8월, 현대중공업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힐링센터 건립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억 원을 기탁합니다. 센터는 마포구 성미산마을에 들어 설 예정이었는데요. 그런데 1년여 뒤 센터는 경기도 안성에 만들어 졌죠. 윤 당선인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윤미향/더불어시민당 당선인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처음에 이제 현대중공업에서 그것을, 그 땅을 박물관 옆에 건물을 책정을 잘못했던 것 같아요. 예산 조사를… 10억으로 그 마포의 어느 곳에도 그 집을 살 수도 없었고요.]

그래서 정 당선인은 당시 경기도 전역의 부동산을 돌아다녔고, 결국 경기도 안성에 있는 2층짜리 주택을 7억 5천만 원에 매입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을 확인해 보니 2013년 9월 12일로 확인되는데요. 그해 같은 지역에서 거래된 주택은 14건인데, 정대협이 산 주택보다 비싼 건 9억 원에 거래된 한 건이 있는데, 대지 면적(3003㎡)이나 규모가 정대협 건물보다 배 이상 큽니다. 비슷한 조건의 건물(843㎡, 1층)은 2014년 4월, 2억 원에 팔렸습니다. 이를 두고 정대협이 지나치게 비싸게 샀다는 주장이 나오는 건데요. 정 당선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윤미향/더불어시민당 당선인 (CBS '김현정의 뉴스쇼') : 그 집을 매입하기 전에 안성 지역도 세 군데나 돌아다녔거든요. 그런데 오히려 이 집보다 훨씬 위치나 또 조건이나 상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이것보다 싸지 않았어요.]

그런데 매매를 중개한 사람, 이번 총선에서 안성에서 당선된 이규민 전 안성신문 대표입니다. 윤 당선인 부부와 친분이 있는데요. 그리고 해당 건물의 건축주는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입니다. 윤 당선인은, 쉼터 매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이 당선인이 소개해 준 거라고 설명했고, 이 당선인도 자신이 소개한 건물 3개 중 한 곳을 정대협이 계약한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내가 한 일은 후보지를 소개한 것이 전부고, 수수료 등 어떠한 이득도 취한 바 없다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할머니들이 지내는 서울 마포에서 안성은 너무 멀었고, 할머니들은 거의 이용하지 못했는데요. 초기엔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됐지만, 할머니들의 건강과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 등으로 진행할 수 없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쉼터가 펜션처럼 운영된 것 아니냐는 일부 의혹에 대해선 공익적인 행사에만 빌려준 것이지 개인들의 요청은 거부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아버지를 관리인으로 하고, 급여를 준 건 앞서 정의연이 사려 깊지 못했다고 밝혔죠. 여기에다 윤 당선인은 재단의 돈이 충분치 않아 적은 인건비로 운영하기 위해 부탁을 드린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윤미향/더불어시민당 당선인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제대로 인건비를 지급하면서 사람을 고용했다면 지금 뭐 이런 이야기를 듣지 않겠죠. 힐링센터가 방이 여러 개니까 그 한 방에라도 지내면 되지 않느냐, 라는 제안도 있었지만. 내부에서는. 제 아버지이기 때문에 그럴 수가 없어서 컨테이너 박스 창고에, 원래 창고로 사용하던 곳을,
창고에 방을 만들어서 지내달라고 부탁을 했고…]

민주당은 공사를 구분하지 못한 건 부적절하지만, 결정적인 흠결은 아니라는 판단이 우세한데요. 무엇보다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수십 년 동안 애써온 정의연과 윤 당선인의 업적이 퇴색되어선 안 된다는 기류가 강합니다. 다만 당 내 일부는 우려를 제기하는데요. 일부 시민단체가 고발을 한 만큼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전, 윤 당선인이 명확하게 해명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어제, 오늘 여론의 변화가 분명히 있다고 보여지고요.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습니다. 무조건 친일적 공세라고만 그것을 단정하기는 어렵다.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이것이 부합한가라는 그러한 기준으로 우리가 볼 필요는 있다, 하는 그런 측면입니다.]

야권의 공세 수위는 높아지고 있는데요. 통합당 곽상도 의원, 윤 당선인이 2012년 3월 경기도 수원의 한 아파트를 경매로 낙찰받았는데, 2억 2천여만 원을 현금으로 냈다며, 자금 출처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여기엔 국민의당도 가세했습니다.

[이태규/국민의당 최고위원 : 그렇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지만 만약에 국민들이 모아주신 소중한 성금을 사적 용도로 빼돌리고 유용했다면 이것은 일제시대 독립군 군자금을 빼돌린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착오와 오류였다면 진실을 밝히고 바로잡는 데는 그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윤 당선인은 곽 의원은 주장은 문제될 게 없다고 반박했는데요. 경매는 당연히 현금으로 하는 것이고, 돈은 살던 아파트를 팔아 마련했고, 영수증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자 곽 의원은 거짓말이라고 재반박 했는데요. 경매 낙찰은 2012년 3월 29일인데, 윤 당선인이 아파트를 판 건 10개월 뒤인 2013월 1월 7일이라는 겁니다. 특히나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은 것도 없다며, 다른 자금, 그러니까 윤 당선인 개인 계좌로 받은 후원금의 사용처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오늘 발제는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 < 윤미향 "심심한 사과…사퇴 고려 안 해" 여권 일부 "여론 좋지 않아" > 입니다.

관련기사

윤미향, 쉼터 고가 매입 의혹에 "싸지도 비싸지도 않았다" 정의연, 관리인 논란 사과…"쉼터, 좋은 자재 사용" 폄훼하고 악용하고…'정의연 논란' 노린 일본 우익들 정의연 "검증받겠다"…이용수 할머니 "잘못 바로잡아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