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감현장] "가족사건 덮었나" 의혹 제기에 핏대올린 윤석열

입력 2018-10-19 13:40

"이건 좀 너무하신 거 아니냐" 반발…장제원 "오만불손한 태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건 좀 너무하신 거 아니냐" 반발…장제원 "오만불손한 태도"

[국감현장] "가족사건 덮었나" 의혹 제기에 핏대올린 윤석열

1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등 국정감사에서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친족 관련 사건을 덮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윤 지검장은 "아무리 국감장이지만 너무하신 거 아닙니까"라며 의혹 제기에 강하게 반발했고, 장 의원은 "피감기관장이 의원의 발언 내용을 문제 삼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질타했다.

장 의원은 이날 오전 질의에서 윤 지검장의 장모로부터 30억원의 사기 피해를 보았다는 피해자들의 주장을 소개하며 "장모의 대리인은 구속돼 징역을 사는데 주범인 장모는 처벌 없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중앙지검에도 사건이 있는데 검사가 수사를 안 한다. 그 배후에 윤 지검장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7분간에 걸친 장 의원의 사건 설명과 질의가 끝나고 답변 차례가 되자 윤 지검장은 "의원님, 국감장에서 이런 말씀하시는 게 적절한가 싶은데, 중앙지검에는 저와 관련한 사건이 없다. 고소가 들어온 게 있는지 여기 검사님들 와 계시니까 여쭤봐 달라"라고 맞받아쳤다.

장 의원은 "피해자가 있으니 국감장에서 따지는 것이다. 중앙지검장 가족 일이 회자하고 있는데 수사주체의 도덕성 문제는 국회의원이 따져야 하는 것 아니냐. 장모가 잔고 증명서를 위조했다는 것도 법원에서 밝혀졌다"고 다시 공세를 펼쳤다.

윤 지검장도 지지 않았다. 그는 "몇십억 손해 입은 게 있으면 민사나 형사 고소를 할 텐데 저는 이 사건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른다. 해당 검찰청에 물어보셔야지 이건 좀 너무하신 것 아닙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지검장이 피감기관장으로선 이례적으로 장 의원의 의혹 제기에 역공을 펼치자 장내가 소란해졌다. 야당은 물론 여당 측 의원석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식의 목소리가 나왔다.

장 의원은 "국회의원 발언 내용 가지고 '이걸 국감 해야 하느냐'고 반박하는 증인 태도를 납득할 수 없다"며 "의원 질문에 대해 어떤 상황인지 답변해야지 내용을 문제 삼는 것은 굉장히 오만불손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장 의원의 문제 제기에 "질의 자체를 문제 삼지 말고 내용이 어떻든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답변해달라"라고 윤 지검장에게 요구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감현장] 조원진 "이재명 녹취록 틀겠다"…경기도국감 초장 파행 법사위 국감 파행…"강정마을 조정 판사 출석"vs"재판독립 침해" [국감현장] 한국당 김성태 시청 진입 시도에 서울시 국감 파행 [국감현장] 단기 공공일자리 공방…"통계용 일자리" vs "경력에 도움" [국감현장] 하태경 "전방에 기구 띄워 공동정찰, 북에 제안하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