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검찰 대면조사는 한 번만"…담화 내용 무색

입력 2016-11-17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청와대와 친박의 이른바 '버티기' 소식입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청와대는 검찰이 요구하는 박근혜 대통령 조사 일정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또 퇴진과 하야를 요구하는 촛불민심과 야권의 요구 또한 "부적절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대면조사는 한 번으로 끝내야 한다는 게 청와대 입장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박 대통령 의혹과 연관된 피의자나 참고인 조사가 모두 마무리 된 후 대면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겁니다.

최순실씨 기소를 앞두고 꼭 조사가 필요하다면 서면조사로 대신해야 한다는 게 청와대 주장입니다.

청와대 내부에선 대통령 변호인이 사건을 파악할 시간 등을 감안하면 다음 주쯤에야 조사가 가능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침은 최씨의 기소를 위해 대면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검찰의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특히 자신에 대한 검찰 조사까지 성실히 받을 것이라던 대통령의 2차 대국민 사과 내용을 뒤집는 것이란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관계자는 촛불 민심에서 표출된 대통령 퇴진이나 하야 요구에 대해 "청와대 입장에선 매우 부적절한 얘기"라고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박 대통령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이 무산된 이후 청와대의 버티기 전략은 더욱 뚜렷해졌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문재인도 "박 대통령 퇴진" 가세…야권의 압박 본격화 민주당, '박 대통령 퇴진운동' 본격화…투쟁본부 설치 민주당 "박 대통령, '엘시티 연루자 엄단' 지시할 자격 있나" 안철수 "박 대통령, 검찰조사 회피로 탄핵 대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