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 총장, "'검언유착 의혹' 균형 있게 조사" 이례적 지시

입력 2020-04-29 21:15

MBC 압수영장만 기각되자 '형평성 논란' 나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C 압수영장만 기각되자 '형평성 논란' 나와

[앵커]

그런데 이 사건이 때아닌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의 갈등을 낳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이 채널A와 MBC 두 방송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MBC에 대한 영장이 기각된 걸 두고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례적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균형 있게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언 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빠짐없이, 균형 있게 조사하라"는 추가 지시를 내렸습니다.

"비례원칙과 형평성을 잃었다는 비판을 받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검찰총장이 공개적으로 철저 수사를 직접 지시한 건 매우 이례적입니다.

서울중앙지검이 MBC와 채널A를 상대로 각각 압수수색 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는데 MBC에 대해서만 기각되자 일부에서 형평성 논란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 안팎에서 서울중앙지검이 MBC를 상대로 한 영장의 혐의를 의도적으로 축소시킨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자 윤 총장이 직접 나선 겁니다.

MBC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측에서 제기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한 상황입니다.

또 채널A 기자와 제보자 지모 씨가 만나는 장면을 몰래 찍어 보도했다는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압수수색 영장엔 '강요미수 참고인'으로만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져 '기각될 수밖에 없는 영장을 청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 겁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제기되는 모든 의혹에 대해 치우침 없이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찰 내부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핵심은 채널A와 검찰 관계자의 유착 의혹인데 윤 총장의 지시는 본질을 흐릴 수 있다는 겁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간부는 "대검이 선언적 의미로 수사를 제대로 하라는 취지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MBC는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vs 채널A 기자 대치 계속…이틀째 압수수색 못 해 '채널A·검사 유착 의혹' 서울중앙지검이 수사…윤 총장 지시 "검사장 지목 번복" 특정 어렵다는 채널A…제보자측은 반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