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종인, 이승만·박정희 묘역 참배…중도층 겨냥 행보

입력 2016-01-29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첫 공식 행보로 서울 현충원에 가서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더불어민주당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중도층을 겨냥한 행보로 읽혀지는데요, 주말에는 광주로 갑니다. 호남 민심이 달라질지 가늠하는 첫 관문입니다.

이화종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이후 첫 일정으로 서울 현충원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이승만, 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 묘역도 참배했습니다.

중도 보수진영의 표심을 겨냥한 총선 전략의 신호탄으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평가는 달리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선 산업화와 국민건강 보험 도입 공로 등을 언급하며 높게 평가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더불어민주당 : (박정희 대통령이) 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만큼은 누구도 부인을 하지 못합니다. 장점도 그런 측면에서 보면 있었던 분이라고….]

그러나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선 결과가 나빴다고 부정적으로 말했습니다.

국민의당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의 국부발언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주말에는 1박 2일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합니다.

국보위 참여 전력을 사과한 데 이어 5·18 관련 단체장들을 만나 유감의 뜻을 전할 계획입니다.

이번 주말이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한 호남민심의 변화 여부를 가늠하는 첫 관문이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김종인 "국보위 전력, 광주 시민들께 죄송하다" 한상진, 백범 김구 묘역 참배…당 정체성 논란 여전김종인, 이종걸 비대위 서열 2위 예우…논란 봉합 문재인, 1년 만에 평당원으로…"총선 승리 위해 최선" 문재인, 대표직 사퇴…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