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민금융의 배신…저축은행 연30% 고금리 장사 논란

입력 2015-02-24 09: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축은행은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금융회사인데요. 그러나 연 30%를 넘나드는 고금리는 오히려 서민들을 울리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지만, 신용등급에 관계 없이 높은 금리를 매기는 저축은행이 대부분입니다.

이새누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학자금을 위해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에서 각각 300만 원, 600만 원을 대출받은 오모 씨는 두 곳이 같은 곳인 줄 알았습니다.

대출 금리가 34% 안팎으로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오모 씨(27세)/대학원생 : (차이를) 잘 몰랐어요. 그냥 인터넷에서 대학생 대출 검색하고 전화를 다 해서 그중에 쉽게 되는 곳에서 받았습니다.]

특별한 소득 증빙 없이도 학생 신분만 증명하면 쉽게 대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달 30만 원에 이르는 이자 부담 때문에 결국 신용회복위원회를 찾은 겁니다.

저축은행의 대학생 신용대출액은 평균 340만 원, 비교적 소액이지만 금리는 연 27.7%에 이릅니다.

소득이 없는 학생에겐 큰 부담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국내 대기업 계열의 한 저축은행입니다.

신용이 좋아 우량고객으로 분류되는 1·2등급과 위험고객인 7·8등급의 최고 금리가 34.9%로 모두 같습니다. 법정 최고 한도입니다.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 25곳을 점검한 결과,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고금리를 매기는 곳이 20곳에 달했습니다.

[송인범 팀장/금융감독원 저축은행총괄팀 : 우선 고객 신용평가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서 고객별로 금리를 차등화하도록 강력히 지도할 예정입니다.]

서민을 위한다는 저축은행이 서민을 상대로 고금리 장사를 한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관련기사

대기업 정규직 100원 벌 때, 중소기업 비정규직 40.7원 벌어 3월, 5만 5천가구 주택 분양 예정…청약조건 대폭 완화 부동산 중개료 '반값' 한다더니…석달째 '감감', 왜? 마그네틱 카드 현금서비스 내달 중단…IC카드만 가능 '체감물가 상승' 광주 최고…서울, 집세 상승률 높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