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캘리포니아 산불 피해 확산…서울 면적의 7배 태워

입력 2020-08-24 08: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꺼지지 않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불은 피해를 키우고 있습니다. 불에 탄 면적이 서울 면적의 7배 가까이로 늘었고 사망자를 포함해 인명 피해도 잇따라 나오고 있는데요. 번개로 산불이 발생하는 게 며칠은 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홍희정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칠흙같은 어둠 속에 시뻘건 불길이 맹렬히 치솟습니다.

산 속 나무들이 활활 타오르고 불길은 산줄기를 따라 무서운 속도로 번집니다.

현지시간 22일 기준으로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산불은 모두 560여 곳.

이 중 24건은 대형 화재로 분류됐습니다.

현재까지 4047㎢, 서울 면적의 7배 가까이 불에 탔습니다.

이번 산불로 6명이 사망했고 33명이 다쳤습니다.

5백 채 넘는 집이 잿더미로 변했고 주민 10만 명이 대피했습니다.

[딜소 발타자/산불 피해 주민 : 이건 불에 타고 남은 트럭이고, 여기 다른 장비와 물건들도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캘리포니아주를 재난 지역으로 선포했습니다.

인근 애리조나와 텍사스, 유타 등 10개 주에서 소방 인력을 지원했고, 산불 진화 경험이 풍부한 캐나다와 호주 등 해외 소방관에도 파견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개빈 뉴섬/캘리포니아 주지사 : 우리는 국경을 넘어 캐나다에도 소방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국립기상청은 오는 25일까지 번개로 인한 산불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캘리포니아 산불, 서울 4배 면적 태워…최소 5명 사망 캘리포니아주, 번개 '만 번 넘게' 쳐…서울 면적 절반 불타 하늘로 솟구친 불기둥…최대 시속 97㎞ '파이어네이도' 미 캘리포니아서 또 대형 산불…주민 8000여 명 대피 물고기 떼죽음, 산불…세계 곳곳 '기후변화' 경고 징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