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이탈리아 정상 "북 CVID 공감…전략적 동반자관계 격상"

입력 2018-10-17 22:55

문 대통령·콘테총리,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문 채택

콘테총리 "남북정상회담 전폭지지"…문대통령 "伊 기여 높게 평가"

양국 전략대화 내년 개최…다자주의·호혜적 교역확대 지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콘테총리,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문 채택

콘테총리 "남북정상회담 전폭지지"…문대통령 "伊 기여 높게 평가"

양국 전략대화 내년 개최…다자주의·호혜적 교역확대 지지

한·이탈리아 정상 "북 CVID 공감…전략적 동반자관계 격상"

한국과 이탈리아 정상은 17일(현지시간) 한반도의 비핵화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CVID)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 정상은 또 양국 간 정책협의회를 전략대화로 격상하고 국방협력에 관한 협정에 서명하는 등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이탈리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이날 로마의 총리궁에서 회담을 갖고 16개 항으로 구성된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먼저 콘테 총리는 남북관계의 진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를 위해 개최된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을 환영하고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에서의 평화 정착을 위한 이탈리아 측의 일관된 지지·기여를 높이 평가했다.

특히 두 정상은 비핵화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 정상은 양국이 134년에 걸쳐 발전시켜 온 동반자 관계와 민주주의·인권·법치주의라는 공통 가치에 기반해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하고, 정치·경제·문화·과학 등 분야에서 양국 관계를 전반적으로 강화하고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두 정상은 양국 외교부가 2000년 '대한민국 외교통상부와 이탈리아 공화국 외무부 간 정책협의 증진을 위한 의정서'에 기반해 운영해 온 정책협의회를 '한·이탈리아 전략대화'로 격상하기로 하고 내년에 1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

또 문 대통령의 이번 공식방문을 계기로 '대한민국 정부와 이탈리아공화국 정부 간 국방협력에 관한 협정'에 서명한 것을 환영했다.

이어 양국은 보호무역주의 위협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규범에 근거한 교역과 다자주의를 지지했다. 그러면서 상호 호혜적이고 자유로우며 다자주의에 입각한 교역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런 측면에서 한·EU(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의 역할을 평가하고 이 협정 이행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양자 교역·투자 확대를 위해 공동노력을 기울이기로 하는 한편 양국 기관 간 경제 협의회, 특히 양국 간 포괄적인 산업 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산업 에너지 협력 전략회의' 신설을 환영했다. 양국은 내년에 제1차 산업 에너지 협력 전략회의를 개최키로 의견을 모았다.

양 정상은 양국의 잠재적 협력 가능성에 걸맞게 교역·투자를 증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중소기업 분야를 포함한 경제적 유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업 연수단 교류와 공동 비즈니스 포럼 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양국 정부 간 문화공동위원회가 20년 만에 재개된 것을 환영했다. 두 정상은 양국 간 진행 중인 문화 협력의 여러 사례 중 특히 이탈리아 고등보전 복원연구소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간 문화유산 보전·복원 분야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 역시 환영의 입장을 공유했다.

두 정상은 가산 살라메 유엔 리비아 특사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 특사가 작년 9월 제안한 행동계획 방침에 따라 리비아 정치 협정 틀에서 리비아 주도의 포용적인 정치·화해 프로세스를 통해 리비아가 긴 전환기를 벗어나도록 리비아의 안정화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미사'서 연설…내일 교황 단독면담 문 대통령 "제재 완화, 비핵화에 효과적"…국제무대 공론화 문 대통령, ASEM 기간 한영 정상회담…대북제재 완화 논의할 듯 [영상] 문 대통령, 프랑스 국빈만찬…"이제껏 받지 못한 환대" 문 대통령, 마크롱과 회담…"유엔제재 완화로 비핵화 촉진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