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어떻게 견딜 거냐"…아산병원, 면접서 '태움' 질문 논란

입력 2018-08-03 07: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 초, 서울 아산병원에서 선배 간호사의 괴롭힘으로 후배 간호사가 사망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른바 '태움' 논란을 일으켰던 이 병원이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는데요. 신입 간호사를 채용하는 면접에서 해당 사건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습니다.

박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채용에 지원한 A씨는 지난달 면접 과정에서 당혹스러운 일을 겪었습니다.

면접관이 지난 2월 이 병원에서 선배 간호사들의 괴롭힘을 뜻하는 '태움' 논란을 빚었던 박선욱 간호사 사망 사건에 대해 물은 것입니다.
 
A씨는 박 간호사와 같은 대학교 출신입니다.

[A씨/서울아산병원 신입 간호사 지원자 : 선배 그런 사건이 있었는데 지원하는데 친구들 눈치는 안 보였냐, 교수님 눈치는 안 보였냐…머릿속이 하얘지고 무슨 말을 해야 되나…]

박 간호사의 일을 언급하면서 신입 간호사 생활을 어떻게 견딜거냐는 질문을 받은 지원자도 있었습니다.

[B씨/서울아산병원 신입 간호사 지원자 : (사건에 대해) 저뿐만 아니라 모든 간호계 사람들이 슬퍼했잖아요. 병원 구색에 맞는 답을 할 수가 없어서 표정이 많이 굳어졌던 거 같아요.]

간호학과 교수들을 포함한 박 간호사 사건 공동대책위원회는 해당 질문은 명백한 대형병원의 갑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선 아산병원 이용을 거부하자는 목소리가 커졌고, 공대위측은 법적 대응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민화/박선욱 간호사 사망 사건 공동대책위원회 간사 : 고인의 명예훼손 여부 그리고 채용 절차에서 공정성 여부를 검토 중입니다. 누가 봐도 반인륜적인 일이라서…]

서울아산병원 측은 "간호사 근무 환경 개선에 대한 의견 수렴 차원이었다"면서도 "질문은 부적절했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