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총리, 또 "인신매매 유감"…교묘한 이중 플레이

입력 2015-04-28 22:04 수정 2015-04-28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베 일본 총리의 미국방문에 대해선 어젯(27일)밤부터 그 발언 하나하나가 속보로 전해졌습니다. 오늘 저희들은 아베가 쓴 단어 한 가지에 집중해봤습니다. 아베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 없이 또다시 '인신매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인신매매란 말이 서구와 아시아에서 다른 어감을 갖는 점을 아베는 교묘하게 이용한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아베 총리는 하버드대 강연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인신매매'란 말을 꺼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위안부와 관련해선 인신매매에 희생된 분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픕니다.]

아베의 인신매매 언급은 지난달 27일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 이후 두 번째입니다.

미 국무부는 당시 이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논평을 냈습니다.

이에 앞서 국무부는 "2차 대전 당시 성을 목적으로 한 일본군의 여성 인신매매 행위는 끔찍하고 극악한 인권 위반"이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국무부는 인신매매의 주체를 일본군으로 명시했는데, 아베는 생략한 게 차이점입니다.

그런데 이를 간과하고 아베가 인신매매란 용어를 씀으로써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인정하는 전향적 자세를 취한 걸로 간주한 겁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신매매'는 민간업자들에 의한 범죄란 개념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정신대대책협의회 관계자 : (위안부가) 일본군에 의한 성노예였다는 본질을 피하려는 용어 선택입니다. 개념의 차이를 이용하는 전략입니다.]

국제사회의 사죄 요구에도 아베 총리는 교묘한 이중 플레이만 벌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위안부 인신매매…" 강연 뒤 시위대 피해 퇴장 아베, 미국서 파격적 '국빈' 대우…신밀월시대 신호탄 아베, 하버드대 연설…'성노예' 질문 받고 구체적인 언급 회피 아베 '이중 행보'…위안부 사과 없이 미국 국립묘지행 아베 "위안부 인신매매…" 하버드 강연 마치고 '후다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