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케어 때문에 재정 파탄"…또 거리 나온 의사들

입력 2018-05-20 21:01 수정 2018-05-21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의사들이 또 다시 거리로 나왔습니다. 오늘(20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청와대까지 행진도 했습니다. '문재인 케어' 때문에 병원도, 건강 보험도 파탄 난다고 주장했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광장에 모인 의사들은 문재인 케어를 "실현 불가능한 표퓰리즘"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최대집/대한의사협회 회장 : 응축된 폭발 에너지 분노 에너지가 어느 정도까지 갈 수 있는지 현 정권과 정부에 확실하게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들이 거리로 나온 것은 지난해 12월 집회 이후 5개월만입니다.

오늘 집회에 참석한 의사 수를 주최측은 5만 명, 경찰은 1만 명 정도로 추산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비급여가 전면 급여화되면 건강보험 재정이 파탄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장 보험료율을 대폭 높여야하지만 이 역시 국민과 정치권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원가에도 못미치는 진료 수가부터 조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형민/개원 준비 의사 : 개원을 준비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런 제도가 잘못이 돼 있기 때문에 그걸 고쳐야 한다고 생각을 해서 여기 나왔습니다.]

의사들은 청와대 바로 앞까지 행진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의사들 생각과 꽤 달랐습니다.

[선연주/경남 창원시 동정동 : 시민 입장에서는 그걸 다 누리지 못하는 거라서 불편하다고 생각해요.]

의협은 지난달 평일 집단 진료거부를 계획했지만 이처럼 시민들의 호응이 예상에 미치지 못하자 취소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의사협회 "문재인 케어 전면 재검토 요구" 대규모 집회 일주일치 약 하루에 먹도록 처방…이대목동병원 또 사고 의료계 '대리 처방·수술' 일상화?…실상 모르는 환자들 경찰 "'집단 패혈증' 피부과, 프로포폴 상온서 60시간 방치" 분당 차병원 또 의료사고 의혹…일반 환자에겐 '나몰라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