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진피해 복구 급한데…정치인 방문·국정감사 '발목'

입력 2016-09-22 15: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진도 5.8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400여차례가 넘는 크고 작은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인들의 잇따르는 현장 방문과 국정감사가 지자체의 복구 활동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다.

22일 현재까지 지진이 발생한 경주에는 48명의 인명 피해와 4438건의 재산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경북도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피해 복구에 전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확한 피해 규모 파악조차 끝내지 못하는 등 복구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런 와중에 경주에는 여·야 국회의원들의 현장 방문이 이어지고 장·차관들도 수시로 찾고 있다.

이렇다 보니 피해 복구비를 산정하고 하루 빨리 피해 복구에 전념해야 하는 공무원들이 정치인들에게 각종 보고를 하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장·차관 모시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여기에 내달 6일 예정된 국정감사 준비로 경북도는 난감한 처지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경북도에 150여건의 자료를 요구한 상태다. 요청한 자료의 양도 방대하지만 이를 준비하자면 지진 복구 작업에 투입되어야 할 인원의 차출이 불가피하다.

이때문에 경북도는 지진 피해 복구 행정력을 총동원하기 위해 올해 국감에서 경북도를 제외하거나 경주에서 지진 현장 점검으로 대체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는 경북도가 최근 3년 간 국감을 받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국감 실시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야당에서는 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성주 배치문제를 벼르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공무원이 불편해 국정감사를 피하자는 것이 아니다"며 "여진과 잦은 비로 삶의 터전을 잃고 불안해 하는 지역민들의 아픔을 빨리 치유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지진 복구에 투입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계속되는 여진에 '체감 공포' ↑…미확인 소문도 퍼져 예사롭지 않은 일본 강진…한반도 지진과 관계 없나? 더 큰 지진 온다? 안 온다?…관련 학자들 의견 '팽팽' [팩트체크] 재난문자 '15분 → 10초' 단축 가능한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