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현역 21명 당협위원장 교체 후폭풍…"자의적 결정" 반발

입력 2018-12-16 16:58

친박·비박 불문 상당수 공개 이의제기…당장 탈당 사태는 없을 듯
비대위·조강특위 '정면돌파'…"재심청구 없이 이번 주 교체 당협 공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친박·비박 불문 상당수 공개 이의제기…당장 탈당 사태는 없을 듯
비대위·조강특위 '정면돌파'…"재심청구 없이 이번 주 교체 당협 공모"

자유한국당이 현역 의원 21명을 '물갈이'하는 당협위원장 교체를 발표한 다음 날인 16일 탈락자들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거센 후폭풍이 일 조짐이다.

교체 대상에 포함된 의원들은 계파를 가리지 않고 이번 결정이 자의적 기준에 의한 것이어서 수용할 수 없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는 친박(친박근혜)계 의원 12명, 비박(비박근혜)계 의원 9명이 각각 포함됐다.

일부는 이번 주 소집 가능성이 거론되는 의원총회에서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지도부에 소명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와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재심청구 절차 없이 곧바로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 신청을 받겠다며 '정면돌파'를 예고했다.

'선거 실패'를 이유로 탈락한 비박계 중진 홍문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게 무슨 장난이고 주먹구구식인가. 어이가 없다. 선거패배 책임을 들었는데 다른 지도부들에게는 왜 책임을 묻지 않나"라며 "오후에 지도부를 만나 소명을 해보고, (소명 절차가) 없다고 하면 내가 할 수 있는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3선의 권성동 의원도 통화에서 "황당하고 어이가 없다. 기준도 없고 원칙도 없는 결정으로, 내가 법사위원장이라 탄핵소추위원을 맡은 것을 갖고 분당 책임을 물은 것 같은데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반발했다.

이어 "현역 의원에게 당협위원장을 뺏는 중징계를 해놓고 이의신청이나 재심 절차도 없다. 정당을 이런 식으로 운영해서 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순실 사태'를 이유로 탈락한 친박계 초선 곽상도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전 정부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을 역임했다는 이유만으로 불공정하게 자격을 박탈당했다"면서 "특정 지역, 특정 인물만 겨냥한 표적심사이자 솎아내기"라고 밝혔다.

탈락자들 사이에서는 내년 2∼3월께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된 후 이번 결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당협위원장 자리를 되찾겠다는 말도 나온다.

'기득권 안주'를 사유로 배제된 서울 강남병 지역의 이은재 의원은 "내가 재판 중이거나 당에 피해를 끼쳤나. 보여주기를 위해 강남을 다 쳤는데, 외부 사람들이 당내 사정도 모르고 원칙과 기준 없이 내린 결정"이라며 "당 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이번에 당한 사람들이 당 대표에게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일부는 당 개혁을 위해 조강특위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조강특위 위원장이면서 '셀프 배제' 결정을 내린 김용태 사무총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어제 당의 결정으로 당협위원장 지위를 상실했다. 당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며 양천을 지역을 떠난다는 글을 남겼다.

'공천 파문'의 책임으로 탈락한 원유철 의원도 페이스북 글에서 "선당후사의 간절한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역시 '공천 파문'으로 배제된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이번에 세 번째 정치적 책임을 요구받았는데, 할 말이 많지만 말을 아끼겠다"며 "당이 다시 새롭게 태어나고 총선에서 승리할 수만 있다면 어떤 희생이라도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당 지도부는 탈락자들의 반발과 무관하게 인적 쇄신 작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가겠다는 방침이다.

조강특위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재심신청은 따로 없다"면서 "당헌·당규상 조직위원장 선임 절차가 종료됐으므로 교체지역에 대해 공모를 통해 새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는 절차로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당장 오는 18∼20일 교체 대상 당협 79곳의 위원장을 공모하고 1월 중순까지 선발할 계획이다.

당 안팎에서는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가 탈당 사태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때 친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탈당·신당 창당설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당협위원장 배제가 공천 배제를 뜻하는 것은 아닌 만큼 곧바로 심각한 갈등 국면으로 접어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번에 탈락 명단에 오른 친박계의 한 의원은 "이번 결정은 공천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탈당 사태로 이어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지도부가 이번 결정을 뒤집을 수 있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비박계 한 의원은 "'완장'을 찼다고 칼질하는 사람들과 대화가 되겠나"라며 "다음 지도부가 들어오면 새로운 판단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물갈이 결정이 계파 갈등을 털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지만, 오히려 갈등을 촉발할 것이란 진단 역시 적지 않다.

당장 바른미래당의 일부 의원들이 한국당에 복당할 경우 '분당 사태' 책임을 물은 조강특위의 결정과 형평에 맞지 않는다는 문제가 불거질 수 있고, 특히 내년 초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전후로 계파 갈등이 다시 극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무성·최경환 '아웃'…한국당, 현역 21명 퇴출 리스트 친박 12명· 비박 9명 '현역 물갈이'…계파 갈등 커질 듯 친박 "탄핵백서 만들겠다…김무성·유승민 반드시 포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