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폭염속 부산 낙동강 유역 녹조 확산…식수원 관리 비상

입력 2018-07-28 12: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일 이어지는 폭염으로 부산 낙동강 하류에 녹조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식수원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28일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 26일 물금 취수장과 매리 취수장 주변을 현장 조사한 결과 남조류 개체 수가 7천400개(cell)/㎖로 측정됐다.

낙동강 하류는 중·상류와 달리 조류경보제 대상에서는 제외돼 있지만 조류경보제 기준 '관심 단계' 수준의 남조류가 나온 것이다.

조류경보는 남조류가 1천개(cell)/㎖ 이상일 때는 '관심', 1만개 (cell)/㎖ 이상일 때는 '경계', 100만 개(cell)/㎖ 이상이면 '조류 대발생'으로 3단계로 운영된다.

해당 수치는 비가 많이 내린 지난해 7월보다는 조금 더 많은 것이지만 평년 기준(남조류 5천cell/㎖)에 비하면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고 부산시는 밝혔다.

하지만 비가 오지 않고 폭염이 계속 이어질 경우 다음 주 내로 낙동강 하류 녹조가 '경계' 단계로 나빠질 수 있어 긴장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낙동강 좌측과 중앙부에 특히 녹조가 많이 관찰되고 있고 매리 정수장 녹조가 물금 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이라면서 "'경계' 단계에서는 취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녹조가 취수구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해 설치한 조류 차단막을 재점검했다.

또 조류 증식을 막기 위해 고압수를 뿌리는 살수시설을 지난달부터 가동 중이다.

남조류 농도를 원격으로 측정하는 장비를 설치해 실시간 모니터링도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중·상류 지역은 보를 개방하면서 평년보다 녹조 발생 상태가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낙동강 하류도 하굿둑 개방을 통해 정체 수역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폭염이 불러온 물 전쟁…부산·경남 '남강물' 식수원 갈등 폭염마다 숨 막히는 4대강…녹조 넘어 '흑조' 애물단지로 [밀착카메라] 수질 개선 vs 용수 공급…낙동강 '수문 개방' 갈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