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보리 '북 ICBM' 규탄 성명, 러시아 반대로 무산"

입력 2017-07-07 16:27

러 "ICBM 아닌 중거리 미사일…내용 수정 요구했을뿐 성명 저지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러 "ICBM 아닌 중거리 미사일…내용 수정 요구했을뿐 성명 저지 아냐"

"안보리 '북 ICBM' 규탄 성명, 러시아 반대로 무산"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로 지난 5일(현지시간) 긴급소집이 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서 러시아의 반대로 '대북(對北) 규탄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유엔 관계자 등에 따르면 주유엔 미국대표부는 "북한의 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중대조치(significant measures)를 취할 것"이라는 요지의 언론성명 초안을 제안했다.

언론성명 초안은 15개 안보리 이사국들에 회람됐고, 이 가운데 러시아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ICBM이 아닌 중거리 탄도미사일"이라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엔의 한 관계자는 AP통신에 "언론성명은 러시아의 반대로 채택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은 언론성명 초안에 대해 별다른 반대 의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논평을 통해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중거리 탄도미사일의 전술기술 특성에 부합한다"고 주장했고, 블라디미르 사프론코프 유엔 주재 러시아 차석대사도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ICBM이 아닌 중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재확인했다.

러시아의 이러한 움직임은 대북 추가제재에 대한 비판적 기류와도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ICBM으로 규정하게 되면 그만큼 제재수위가 높아지는 만큼, 러시아가 언론성명부터 차단막을 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통상 치열한 '물밑협상'을 거쳐 채택되는 결의안과 달리, 북한의 주요 도발 때마다 발표된 언론성명부터 무산된 것은 향후 대북 추가제재의 험로를 예고하는 대목으로도 읽힌다.

그러나 러시아는 성명 초안 내용에 이의를 제기한 것일 뿐, 반대한 게 아니라고 부인했다.

유엔 주재 러시아 대표부의 표도르 스트르쥐좁스키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러시아가 반대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과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는 미국이 제출한 성명 초안을 검토한 결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ICBM 발사라고 규정한 데 대해 동의하지 않은 것이다. 왜냐하면 탄도체 (북한 미사일) 비행 자료는 중거리 미사일의 전술·기술적 특성에 부합하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 자료를 근거로 러시아는 성명 초안 작성자인 미국에 필요한 수정을 가할 것을 제안했다"면서 "안보리에서 이루어지는 통상적 문서 조율 과정이 진행된 것이며 과정 자체가 중단된 것은 아니다. 러시아가 성명 채택을 저지했다는 주장은 진실을 왜곡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유엔의 다른 관계자는 "미국도 언론성명의 표현 하나하나로 시간 낭비하지 않겠다는 분위기였다"며 "언론성명을 건너뛰고 바로 새로운 제재결의안 마련에 들어간다는 방침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러시아는 미국이 대북 제재 결의 초안을 제시하면 이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이 이날 밝혔다.

자하로바는 그러나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은 다양한 형식으로 다양한 메커니즘을 이용해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러시아의 원칙적 입장은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북 ICBM, 신형"…열병식 등장 무기 '실제로 개발' 북, 열병식서 공개한 7개 '신형 미사일' 중 6개 발사 안보리 '북 ICBM' 긴급회의…미, 독자 대응 가능성도 '전략적 딜레마' 빠진 트럼프…'군사 대응' 카드 꺼내나 북, ICBM 증명하려는 듯…발사 장면 이례적 상세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