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백두산 가보고 싶다"…김정은 "초청하면 언제든 청와대에"

입력 2018-04-27 12:34 수정 2018-04-27 14:27

군사분계선·환담장서 비공개 대화…김정은 "분단선 자주 밟으면 없어져"
김정은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 찍자" 문 대통령 "우리 힘으로 주변국 따라오게 하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군사분계선·환담장서 비공개 대화…김정은 "분단선 자주 밟으면 없어져"
김정은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 찍자" 문 대통령 "우리 힘으로 주변국 따라오게 하자"

문 대통령 "백두산 가보고 싶다"…김정은 "초청하면 언제든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을 맞아 서로의 초청에 기꺼이 응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자 왔다", "기회를 소중히 해서 남북 사이에 상처가 치유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하는 등 적극적으로 화해 의지를 부각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판문점 브리핑에서 두 정상이 이런 내용의 비공개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김 위원장을 처음 만나 악수를 하면서 "나는 언제쯤 (북측으로) 넘어갈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이 "그러면 지금 넘어가 볼까요"라고 답하면서 문 대통령의 '깜짝 월경'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기념촬영 후 또 의장대와 행렬하던 중 김 위원장에게 "청와대에 오시면 훨씬 좋은 장면을 보여드릴 수 있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아 그런가요. 대통령께서 초청해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다"라는 답을 했다.

환담장에 이동해서도 비슷한 대화가 이어졌다고 윤 수석은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나는 백두산에 안 가봤다"며 "중국을 통해 가는 분들이 많더라. 나는 북측을 통해 백두산에 꼭 가보고 싶다"며 "판문점을 시작으로 평양과 서울, 제주도, 백두산으로 만남이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 북측과 철도가 연결되면 남북이 모두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내용이 6·15, 10·4 합의서에 담겼는데, 그 맥이 끊어진 것이 한스럽다. 김 위원장의 용단으로 10년간 끊어진 혈맥을 오늘 다시 이었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북한에) 오시면 걱정스러운 것이 우리 교통이 불비해서 불편하게 할 것 같다는 점"이라면서도 "우리도 준비해서 대통령이 오시면 편히 모실 수 있게 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이 기회를 소중히 해서 남북 사이에 상처가 치유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분단선이 높지 않은데, 많은 사람이 밟고 지나다 보면 없어지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자 왔다"며 "우리 사이에 걸리는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과 무릎을 맞대고 풀려고 왔다. 꼭 좋은 앞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며 "그러면서도 세계와 함께 가는 우리 민족이 되어야 하며, 우리 힘으로 이끌고 주변국이 따라오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잘할 것"이라며 "제가 시작한 지 1년 차다. 제 임기 내내 김 위원장 신년사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달려온 속도를 계속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남북, 오전 회담 2명씩만 배석…충분한 사전조율 가능성 문 대통령 "세계인에 큰선물하자", 김정은 "새역사 쓰자" 일본 "남북 회담 이르기까지 한국 정부 노력 칭찬" 공식입장 평화협정 주도권 내놓은 중국…'역할론' 회복 전략 고민 백악관 "남북의 역사적 회담…한반도 평화·번영 진전 기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