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개헌 속도전…'대통령 개헌발의' 카드로 야당 압박

입력 2018-01-11 11:32

"정부 개헌발의권, 마지막 수단 안 되게 해야"
"시간끌기·색깔론" 한국당 향한 공세도 강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개헌발의권, 마지막 수단 안 되게 해야"
"시간끌기·색깔론" 한국당 향한 공세도 강화

민주, 개헌 속도전…'대통령 개헌발의' 카드로 야당 압박

더불어민주당이 11일 '6·13 지방선거' 동시 투표를 목표로 한 개헌안 마련을 재차 강조하며 '개헌 속도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계기로 대통령의 개헌 발의 가능성이 수면 위로 떠오른 만큼 민주당은 '대통령 개헌 발의'를 고리로 지방선거에서의 개헌 국민투표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압박 수위를 높여나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회에서 개헌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30년만에 찾아온 개헌 적기를 사소한 정략으로 좌초시키면 국민에 신뢰받는 헌법기관이 될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개헌발의권이 마지막 수단이 되지 않도록 국민이 부여한 국회의 의무를 다하도록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여야가 결론 내자"고 밝혔다.

이는 야당의 '비협조'로 개헌안 도출이 어려워지면 6월 지방선거에 맞춰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가 현실화할 수 있다며 한국당을 압박한 것으로 읽힌다.

현재 국회의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가 새로 구성돼 논의를 시작하려는 시점에서 한국당은 여전히 6월 지방선거에서의 개헌 투표에 반대하고 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회의에서 "국회에서 속도있는 개헌 논의가 필요하다"며 속도전의 필요성을 부각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1년간 개헌특위를 운영했고 정치권의 논의시간은 충분했다. 전국을 돌며 국민 의견을 청취했고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도 수렴했다"며 "이제 쟁점에 대해 여야가 대타협하는 절충의 시간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투표를 하려면 개헌 합의안이 늦어도 2월까지는 마련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말 개헌·정개특위의 연장을 협상할 때 '2월 중 개헌안 마련을 위해 교섭단체 간 노력한다'고 합의했으나 한국당의 노골적인 시간끌기로 개헌 논의에 속도를 붙지 않는다는 게 민주당의 시각이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헌·정개특위 인선을 지난주까지 완료하기로 여야가 합의했는데, 한국당이 일주일가량 시간을 끌었다"며 "회의도 빨리 열어야 하는데 특위 위원장인 한국당의 김재경 의원이 남미친선협회 일정으로 해외에 나가 첫 회의가 다음 주에나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색깔론에 근거해 적기에 개헌안 도출하는 것을 방해한다면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기도 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한국당) 홍준표 대표님께서 어디에서 '사회주의헌법을 하는 것을 저지하자'(고 했는데,) 내용도 안맞는 것을 당리당략으로, 정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한 공세와는 별개로 내부 회의 등을 통해 내실 있는 개헌안 마련을 위한 준비도 해나가고 있다.

개헌·정개특위 소속 한 의원은 통화에서 "두 차례 정도 위원들이 모여 회의를 했다"며 "그동안 논의를 쭉 해왔기 때문에 권력구조나 선거구제 개편 등과 관련해 당론을 내는 데 큰 어려움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개헌 드라이브 건 문 대통령…"국회 합의 안되면 정부안 준비" 남북 회담·위안부 조치·신년 회견…'슈퍼 위크' 마무리 문 대통령 "회담 자체가 목표일 순 없다"…'비핵화' 강조 "3월까지 국회 발의 못하면 정부가"…개헌 시간표 제시 "트럼프 공은 어느 정도?" 각본 없는 문답 '너도나도' 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