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대기업 갑질·불공정거래로부터 중소벤처 지켜낼 것"

입력 2017-11-30 14:56

중소벤처부 출범식 참석…"중소기업이 경제 중심…소득주도·혁신성장 주역"
"재벌대기업 중심 경제, 미래 보장못해…中企 활성화해야 소득주도·혁신성장 가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소벤처부 출범식 참석…"중소기업이 경제 중심…소득주도·혁신성장 주역"
"재벌대기업 중심 경제, 미래 보장못해…中企 활성화해야 소득주도·혁신성장 가능"

문 대통령 "대기업 갑질·불공정거래로부터 중소벤처 지켜낼 것"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사람중심 경제'의 양 날개인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모두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통해서만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출범식에서 축사를 통해 "중소기업은 제조업 생산액의 절반을 만들어 내는 대한민국 경제의 뼈대이자 전체 사업체 수의 99%, 고용의 88%를 차지하는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재벌 대기업 중심의 경제는 우리의 미래를 보장하지 못한다"면서 "일자리 없는 성장, 가계소득이 늘지 않는 성장, 분배 없는 성장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성장 자체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사람중심 경제'로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그 중심에 중소기업을 세우고자 한다"면서 "정부는 중소기업을 우리 경제의 중심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출범은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역사적인 일"이라면서 "수출 대기업이라는 하나의 심장으로 뛰었던 대한민국 경제에 또 하나의 심장을 더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기업의 갑질과 불공정거래로부터 중소기업을 지켜낼 것"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인의 버팀목이 되고 언덕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이 일자리 중심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의 주역"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새 정부의 유일한 신생부처인 만큼 스스로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부처라는 자부심을 갖고 일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벤처기업처럼 창의와 혁신, 도전정신을 갖고 업무의 한계, 기존의 관행, 부처의 벽을 과감하게 뛰어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기술탈취, 납품단가 후려치기, 부당 내부거래 등 일부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를 근절해야 한다"면서 "중소기업이 겪는 불공정, 불합리, 불균형의 '3불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공정경제의 초석을 튼튼히 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체 중소기업 354만 개 중 수출에 참여하는 기업이 3%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중소기업인 여러분이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로 뻗어 가는 더 큰 꿈을 가져주실 것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맞춤형 수출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출시장의 정보 제공에서 바이어 발굴, 계약, 납품의 전 과정을 지원하겠다"고 말하고 "여러분이 남으로 북으로 마음껏 뻗어 나갈 수 있게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골목상인의 아들로 자라나 여러분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안다"면서 "중소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과 중소, 벤처기업이 상생·협력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며 "중소기업의 성장을 통해 국민경제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경제성장의 혜택이 골목상권으로, 전통시장으로, 가계로 퍼져나가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네 바퀴 성장론의 핵심 부처'…중기부에 힘 실어주는 문재인 대통령 애타는 중기·소상공인, 임금 이어 금리도 올라…"줄도산 우려" 문대통령 "혁신성장 주역은 민간…정부는 '서포트 타워'" 중기, 할랄시장 진출 성공 방법은…우수사례 공유 포럼 개최 중소·벤처 회생 원스톱으로 돕는다…법원, 맞춤형 지원제 도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