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사태에 지원도 제동…평창올림픽 재정난 가속

입력 2016-11-25 09: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창올림픽 준비에 더 큰 문제는 바로 재정난입니다. 돈 들어갈 일은 계속 늘고 있는데 조직위의 예상 수입은 4천억원이나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어서 오광춘 기자입니다.

[기자]

이희범 평창 조직위원장은 지난 6월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 올림픽 예산을 6000억원 가량 늘려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기존 예산으론 도저히 올림픽을 치를 수 없다는 겁니다.

당초 조직위는 정부의 추가 지원을 전제로 7월까지 2조8천억원 규모의 4차 재정 계획을 세울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협의는 지지부진했고, 최순실씨 국정개입 사건까지 불거지면서 막바지 논의마저 멈춰섰습니다.

조직위는 후원사 확보, 입장권 판매 등으로 2000억원은 자체 충당하더라도, 나머지 4000억원은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조직위가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에 약속한 재정계획 시한은 이달 말이지만 현재로선 약속을 지킬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조직위의 후원 유치도 목표액의 84% 수준인 7800억원에 그쳤습니다.

기업들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거액을 부담하느라 국가적인 행사인 평창올림픽에는 후원을 주저한 겁니다.

4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올림픽, 계속되는 재정난 속에 대회 준비는 아득하기만 합니다.

관련기사

올림픽 쇼트트랙 경기장 문 열었지만…1300억 애물단지 IOC 위원장 "평창 올림픽 우려"…대통령 거취도 관심 [국회] 박 대통령 '진돗개 사랑'에?…조양호 출장 논란 평창조직위, '최순실 게이트'에 대회 준비 난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