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효상에 유출' 외교관 추가 조사할 듯…'강요 여부' 관건

입력 2019-05-27 09: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가 지난주 집중 보도를 해드렸습니다. 한·미 정상간의 통화내용을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유출한 외교관, 일정을 앞당겨서 어제(26일) 국내로 들어오면서 오늘부터 추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주미 대사관에서 감찰단이 대부분의 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고요. 조사를 마치는 대로 외교부는 인사 조치와 징계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김민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차 조사 결과를 확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기밀 누설에 의도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지난 25일) : 기밀을 대외적으로 유출을 할 때는, 여러 가지 1차적인 조사를 봤을 때 의도가 없이 그랬다고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철저한 조사 뒤에 엄중한 문책도 예고했습니다.

가장 큰 의문은 보안의 중요성을 잘 아는 고참 외교관이 위험을 무릅쓰고 외교 기밀을 유출한 배경입니다.

K 참사관이 자진해서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을 강효상 의원에게 건넸는지, 아니면 강 의원이 K 참사관에게 유출을 적극적으로 먼저 요청했는지가 관건입니다.

형법에는 누설 목적으로 외교상의 기밀을 탐지 또는 수집한 자도 기밀을 누설한 자와 똑같이 처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강 의원이 공개할 목적으로 K 참사관에게 정상 통화 내용을 요청했다면 형사처벌 될 수도 있습니다.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 말고도 다른 외교 기밀이 누설됐는지도 밝혀내야 할 부분입니다.

강효상 의원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에게 회동을 타진했다가 거절당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한국당, 강효상 엄호…"구걸외교 민낯 들키자 공무원에게 책임" '한미정상 통화' 유출 논란…"3급 기밀 누설" vs "공익 제보" 민주, 강효상 '외교상 기밀누설' 고발…"면책특권 대상 안돼" 강경화 "한미정상통화유출, 공익사안 전혀 아냐…엄중문책" 반기문 "있어선 안 될 일"…'한미정상 통화 유출' 비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