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긴장 고조행위 중단해야…9·19 합의 취지 어긋나"

입력 2019-05-04 20:14

NSC 대신 '장관회의'로 수위 조절
"북한 대화 재개 노력 동참 기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NSC 대신 '장관회의'로 수위 조절
"북한 대화 재개 노력 동참 기대"


[앵커]

청와대에서는 이번 북한의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면서 신중하게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취재 기자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재원 기자, 청와대가 오늘(4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죠?

[기자]

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관계부처 장관들을 청와대로 불러 모았습니다.

정경두 국방장관, 서훈 국정원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했는데요.

청와대는 북한에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발사가 남북 간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난다"며 "매우 우려한다"고도 했습니다.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온 군사합의서를 보면요, 

'남북은 지상, 해상, 공중 모든 공간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는데 이런 취지에 반한다는 것입니다.

[앵커]

보통 이런 일이 벌어졌을때 국가안전보장회의, NSC가 소집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번 대책회의는 NSC가 아니라 긴급 관계부처 장관회의 형태였습니다. 어떤 의미로 봐야 될까요?

[기자]

NSC를 소집할 만큼 '심각한 무력 도발'은 아니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가 그만큼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인데요.

북한 도발 때마다 나왔던 '규탄한다'는 표현 대신 이번에는 '우려한다'라는 완곡한 표현을 쓰기도 했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반응해 북한을 자극할 경우 대화로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안된다는 판단도 깔려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북한이 조속한 대화 재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앵커]

예, 대화재개 노력에 동참할 것을 기대한다. 그동안 우리 정부가 대화 협상 테이블에 오르게 하도록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지금 봐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문 대통령이 4차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이 지난달 15일인데요.

회담 분위기조차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악재가 겹친 것입니다.

청와대는 당분간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전화통화를 했는데 이번 발사를 계속 분석하면서 신중히 대처해나가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합참 "북, 단거리 발사체 여러 발 발사"…1년 5개월만 아베, 북에 '무조건' 만남 제안…비건·볼턴 잇따라 방한하나 푸틴, 6자회담 재개 강조?…원문 살펴보니 '오역·왜곡보도' 폼페이오 "대북제재가 비핵화 견인" 강조…중·러 '경계' "6자 회담은 실패한 접근"…다자협상 선 그은 미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