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계약서에 '레몬법' 넣어달랬더니…"차라리 차 안 팔겠다"

입력 2019-01-22 0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 시작하면서 새로 적용이 되는 법 가운데 이른바 레몬법,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새 차를 샀는데 고장이 계속 나면 차를 아예 바꿔주는 법입니다. 이렇게 되려면 계약서에 이 내용이 들어가 있어야 하는데요. 아직 그렇게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문상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경기도 안양에 사는 서 모 씨는 이달 초 수입차를 사려다 언짢은 일을 겪었습니다.

매매 계약서에 새로 도입된 '레몬법' 조항을 넣어달라고 했다가 거절당한 것입니다.

레몬법은 원래 달콤한 오렌지로 알았는데 사고 보니 신 레몬이었다는 것에서 유래한 용어로, 문제가 있는 자동차를 보상하기 위해 도입했습니다.

그런데 판매 대리점 측은 서 씨에게 차라리 차를 못 팔겠다고 했습니다.

[서모 씨 : (직원 말이) 자동차 계약서라는 건 절대적으로 고객님한테 유리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지금은 그렇게 못 한다고…]

대리점 측은 본사에서 아직 지침이 없었다고 했습니다.

[자동차 판매대리점 관계자 : 1월 1일부로 레몬법이 시행된다고 보도가 됐지만 저희가 지침 받은 게 없어요. (지시를 받아야 고객한테 안내를 하는데)]

또 다른 수입차 업체에서는 판매 직원이 바뀐 레몬법 내용을 몰라 계약서에 넣기를 거절했습니다.

하지만 바뀐 법에 따라 문제가 있는 자동차를 교환하거나 환불 받으려면 계약서에 반드시 레몬법 조항이 포함돼야 합니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 역시 계약서에 레몬법 조항을 반영해주는 곳은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한국판 레몬법' 내년 시행…새 차 고장 반복 땐 교환·환불 'BMW 차량화재' 소송전 확대 조짐…국제 소송도 검토 "결함 알고도 은폐·축소 정황"…'BMW 사태' 전망은? "BMW 잇단 화재, 설계 잘못 때문"…정부 "추가 리콜 불가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