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당원명부 유출…경선 악재 우려

입력 2012-08-08 10:59

경선후보들 "진상조사" 한목소리 속 온도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선후보들 "진상조사" 한목소리 속 온도차

민주통합당 당원 4만2천여명의 신상 정보가 담긴 명부의 무더기 유출 사태로 당 지도부와 대선주자 캠프에 비상이 걸렸다.

대선 후보 경선의 선거인단 모집이 시작된 8일 불거진 돌출 악재가 그렇지 않아도 흥행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경선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유출된 명부가 지난 6·9 전당대회나 이번 경선 국면에서 특정 후보 캠프 측에 흘러간 것으로 나타나면 그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소집된 최고위원 비공개 간담회에서 경찰 수사 상황을 보고 받은 뒤 서둘러 진상 파악에 착수, 관련자가 있으면 엄중 문책·징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경남지방경찰청 수사 결과 서울의 이벤트 대행업체 사무실 컴퓨터에서 민주당 당원 4만2천여명의 명단이 나온 것으로 드러나자 서둘러 수습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마저 당원 명부 유출 사태의 덫에 걸릴 경우 새누리당의 지난 6월 당원 명부 유출 사태, 최근 공천 헌금 파문 등 `호재'는 한순간 날아갈 수 밖에 없어 내심 긴장하는 분위기다.

다만 아직 경찰 수사가 초기단계로 유출 경위 등이 불분명한 만큼 당 지도부는 공식 회의에서 언급 자체를 피하는 등 극도로 신중한 자세를 견지했다.

지도부는 자체 조사 결과 해당 명부가 중앙당이 아닌 경남 쪽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으며, 명부에 지난 4·11 총선 당선자 명단이 포함돼 있는 점으로 미뤄 유출시점은 총선 이후, 6·9 전당대회 이전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 주변에선 해당 명부가 전대 과정에서 특정 캠프로 흘러갔거나 그 뒤 대선 경선 후보 캠프측에 전달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벌써부터 당 일각에선 "전대 당시 특정 캠프에서 활동했던 모씨가 문제의 이벤트 대행업체측과 각별한 사이"라는 등 미확인 루머마저 떠돌고 있다.

당장 이날 선거인단 모집을 시작한 대선 후보 경선에 적신호가 켜진 듯한 흐름이다.

각 캠프는 한목소리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그러나 캠프별로 미묘한 온도차도 감지됐다.

손학규 후보측은 연합뉴스의 통화에서 "명부유출이 대선 경선과 무관한 것으로 믿고 싶지만 유출 경로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세균 후보측은 "특정 캠프의 연관성이 드러난다면 관련 후보는 후보직 사퇴도 검토해야 한다"고, 박준영 후보측도 "조금이라도 관여된 후보가 있으면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번 사건과 관련된 경남이 주요 기반인 김두관, 문재인 후보측은 다소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 후보측은 "철저히 파악해 일벌백계해야 한다"면서도 "현 단계에서는 특정 캠프와의 연관성 여부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했고, 문 후보측은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조사를 거쳐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만 했다.

당 관계자는 "가뜩이나 대선 후보 경선이 뜨지 않는 상황에서 왜 이런 일까지 벌어졌는지 모르겠다"며 "경선 흥행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산청엑스포 비리 수사, 민주당원 명단 유출로 확대 [단독] 민주당 당원 명부도 무더기 유출…파장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