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방선거 전 '정계 개편' 시나리오 속출…가능성은?

입력 2017-10-06 21:20 수정 2017-10-07 0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도해드린 것처럼 어느 당이 어느 당과 합칠 것이냐, 나는 어느 당으로 갈 것이냐를 두고 많은 의원들이 연휴기간 동안 민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을 것입니다. 정치부 조익신 기자와 이 부분에 대해 한 걸음 더 들어가 좀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조익신 기자, 그러니까 정계개편 가능성, 지금 계속 이야기가 나올 때 가장 큰 변
수는 아무래도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방선거 공천 문제가 가장 큰 변수입니다. 지방선거는 기초의원과 광역의원 그리고 기초단체장까지 지역 당협위원장이 공천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자리가 많습니다.

그런데 만일 2개의 당이 통합을 하거나 의원들 상당수가 특정 정당으로 당적을 옮길 경우에 당협위원장 자리는 하나인데 원하는 사람은 둘 이상이 됩니다.

결국 두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은 공천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기존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통합 과정에 있어서 가장 큰 난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앵커]

당협위원장이라는 게 해당 어떤 지역구를 책임지는 위원장 이야기하는 거잖아요. 현역 의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요. 그러니까 당 지도부에서는 다른 당 소속 의원들 흡수하려고 해도 기존 우리 당에 있던 당협위원장들이 반발을 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이 우려가 된다는 거겠군요.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국 지역구가 253개인데, 이 가운데 152개에서 당협위원장 자리가 겹칩니다.

실제로 지난 대선 직전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던 일부 의원들은 아직까지 교통정리가 안된 상태입니다.

당적을 옮기고 싶은 의원들이 있더라도 당협위원장직이 보장이 되지 않는다면 쉽게 결단을 내릴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한국당 이철우 최고위원은 최근 보수대통합을 위해 "전국의 당협위원장이 모두 자리를 내려놓고 새롭게 선출하는 과정을 한번 해 보자"라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경우는 그렇고요. 그러면 이번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도 어쨌든 합친다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그쪽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당협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갈등은 이 쪽이 더 심합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총선 뒤에 갈라섰지만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진영을 갖춘 채 각 지역구에서 각개 전투를 벌였습니다.

특히 호남 중진들이 포진한 국민의당과 통합 작업이 이뤄질 경우에 대선을 치르며 고생했던 호남지역 당협위원장들이 직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분석이 많습니
다. 이들이 통합 움직임에 특히 반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지금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호남에서 굉장히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데 굳이 국민의당과 통합을 해야 되느냐라는 주장도 설득력 있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통합이 현실화되기까지는 위로도 해결해야 될 부분이 있지만 아래로도 풀어야 할 난제들이 있는 거군요. 지방선거가 내년 6월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8개월이나 남았는데 그때까지 또 여러 변화 예의주시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치부 조익신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선거제 개편에 시민단체도 힘 보탠다…민정연대 출범 가시화 실업급여 지급액·기간확대 논의 본격화…'고용보험TF' 출범 민주당·국민의당 '협치의 틀' 온도차…줄다리기는 계속 한국당 "추악한 뒷거래" vs 국민의당 "터무니 없는 모략" 국민의당-바른정당 '국민통합포럼' 출범…정책연대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