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번엔 '친구 대학 스캔들'?…궁지 내몰린 아베 정권

입력 2017-05-26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아베 총리가 52년만에 신설되는 수의학부를 친구 대학에 허가하도록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부인 아키에 여사가 모리토모 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인 '아키에 스캔들'에 이어서 아베 정권이 궁지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내년 4월 개교를 목표로 공사가 한창인 에히메현 오카야마 이과대 수의학부입니다.

아베 총리의 친구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데, 과거 정권에서 15차례 무산됐다가 지난 1월 신설 허가를 받았습니다.

16만 8000제곱미터의 토지가 무상 제공되고 자치단체가 96억엔, 우리 돈으로 960억원을 보조합니다.

경쟁 대학을 배제시키는 지나친 조건 강화로 특혜 의혹이 일었고, 총리 직속의 내각부가 문부과학성에 "이것은 총리의 의향이라고 들었다"며 학부 신설을 재촉하는 문서까지 공개됐습니다.

야당은 압박성 문서들을 잇따라 폭로했지만 아베 정권은 괴문서라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총리 관저가 그런 지시를 한 사실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마에카와 문부과학성 전 사무차관은 주간문춘과의 인터뷰에서 "총리 의향 등이 적힌 문서는 내가 가진 것과 완전히 똑같다. 틀림없이 진짜"라고 주장했습니다.

압력을 느끼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라고도 했습니다.

민진당을 비롯한 야당은 전 사무차관을 국회에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진상을 밝히자고 요구했지만, 자민당은 거부했습니다.

관련기사

특사단, 교황에 친서 전달…교황, 묵주 선물 화답도 정유라, 체포 144일 만에 송환 승복…한달 내 한국행 '마초' 트럼프의 굴욕…남편 손 뿌리친 멜라니아 화제 영국 공연장 테러에 최소 22명 사망…IS "우리가 배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