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KAI 채용청탁 의혹' 관련 야권 의원 동생 소환조사

입력 2017-09-27 15:38

채용비리 보강수사 박차…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확대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채용비리 보강수사 박차…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확대 가능성

검찰 'KAI 채용청탁 의혹' 관련 야권 의원 동생 소환조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경영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이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야권 현직 의원의 동생인 방송사 간부를 소환했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이용일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방송사 간부 이모씨를 출석시켜 조사하고 있다. 이씨는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KAI는 2015년 무렵부터 공채 지원자의 서류를 조작하는 등의 방식으로 서류전형을 통과하지 못한 11명을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채용된 인물 중에는 이씨의 조카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AI 경영비리의 정점으로 의심받는 하성용 전 대표가 이씨로부터 청탁을 받아 이모 경영지원본부장(상무)에게 채용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 전 대표는 채용비리와 분식회계, 횡령 등 혐의로 지난 23일 구속됐다.

검찰은 하 전 대표가 구속된 후 처음으로 25일 소환조사를 한 데 이어 인사를 청탁한 인물들을 불러 보강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채용비리가 하 전 대표의 연임 로비와도 관련이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수사대상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수사 성과에 따라 하 전 대표의 개인비리를 넘어 연임을 위한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뻗어 갈 수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레 제기된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이씨의 형인 현직 의원을 소환할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분식회계 혐의' 하성용 KAI 전 대표 오늘 새벽 구속 KAI 5천억대 분식회계 혐의 뒤엔…'사업진행률의 마법' 의심 하성용 체포 30시간 만에…'KAI의 2인자' 김인식 자살 'KAI 비리 정점' 하성용 구속 여부는…검찰 수사 분수령 '340억대 사기대출' KAI 협력사 대표, 혐의 전면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