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복조치' 한 달…"소녀상 철거" 더 세게 나오는 일본

입력 2017-02-06 21:16 수정 2017-02-07 0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이 부산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보복 조치를 발표한 지, 한 달이 됐습니다. 아베 총리실 주변에선 소녀상이 철거되지 않으면 대사를 돌려보내지 않을 거란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주한 일본대사의 일시 귀국과 한일 통화스와프 협의 중단 등 보복조치가 발표된 건 지난달 6일입니다.

"아베 총리는 소녀상이 철거될 때까지 대사를 돌려보내지 않겠다는 의향"이라고 일본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자민당 내에서는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까지 나옵니다.

보수 우익세력은 일본이 먼저 움직여선 안 된다며 압박하고 있습니다.

오는 22일 시마네현 다케시마의 날, 3월 초·중학교 신학습지도요령 고시 등은 한일 관계의 추가 악재입니다.

소녀상 문제를 독도와 교과서 등 국내 이슈로 확장시켜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아베로선 서두를 필요가 없는 겁니다.

북한의 도발 징후 등 대외적인 변수가 없는 한 대사의 복귀는 당분간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오는 16일 독일에서 열리는 G20 외교장관 회의 때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열릴 것으로 보이지만,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미인대회 일본 심사위원, 한국 대표에 '위안부 질문' 일본 "소녀상 대신 위안부상으로"…명칭 변경 공식화 주일 대사, 민단 '소녀상 철거' 요구 종용…적절성 논란 일 여당 의원들 "소녀상 아닌 위안부상"…명칭 변경 압박 일 '영토 야욕'…"독도는 일본 땅" 교과서 기술 법제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