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지원 "여당, 증인채택 무조건 반대로 유령국감 만들어"

입력 2016-10-10 10:18

"최순실 없는 국감을 국민들이 뭐라고 하겠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 없는 국감을 국민들이 뭐라고 하겠나"

박지원 "여당, 증인채택 무조건 반대로 유령국감 만들어"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10일 "20대 국회의 첫 국감이 유령 감사가 되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증인채택 저지를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이같이 말한 뒤, "정부의 실정과 현안을 파헤쳐 문제를 확인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국가의 기능인데도 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미르 의혹 등 모든 문제에 대해 새누리당이 증인채택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은) 실질적으로 국감 반대를 위해 증인에 대한 안건조정신청을 해 국감을 무용화시키고 있다"며 "떳떳하다면 왜 최순실·우병우·차은택·안종범 이런 분들을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고 전경련 상근부회장만 채택해 이 상임위 저 상임위를 돌아다니며 변명하게 하느냐"고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대통령은 문제제기를 하는 야당에 대해 '정쟁을 일삼는다', '발목을 잡는다'고 한다"며 "증인채택이 없는 국감을 어떻게 할 수 있나. 특히 최순실·우병우·차은택·안종범 이런 분들이 없는 국감을 (국민들이) 뭐라고 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렇게 국감을 하면 국민이 국회 무용론을 이야기한다는 게 결론"이라며 "안건조정신청을 하면 그 시기(90일간의 안건조정위 심사)가 지나면 국회가 국감을 하고 있느냐"고 재차 따졌다.

그는 "제대로 협력해 국감을 하자고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모든 것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새누리당이 단안을 내려주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회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미르 의혹 핵심 인물이자 박근혜 정권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와 차은택 감독을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으나 새누리당 의원들이 90일간의 심사기간을 요하는 안건조정절차 신청을 하면서 무산됐다.

우병우 민정수석은 오는 21일 국회 운영위의 대통령비서실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출석 여부는 불투명하다.

(뉴시스)

관련기사

[단독] 최순실 딸, 승마 국가대표 훈련 '이상한 일지' 승마-두 재단 비교해보니…'닮은꼴 비선실세 의혹' 금융위, 예정 없던 광고를…차은택 '수주 특혜' 의혹 정권 민원창구?…여권에서도 힘 얻는 '전경련 해체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