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미르·K스포츠 모금 의혹' 최순실·안종범 고발

입력 2016-09-29 17:45

800억원대 출연 기업 대표 등도 함께 고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800억원대 출연 기업 대표 등도 함께 고발

시민단체, '미르·K스포츠 모금 의혹' 최순실·안종범 고발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모금 의혹과 관련해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를 검찰에 고발했다.

또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을 통해 모두 800억원대 자금을 이들 재단에 출연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각 기업 대표 등 70여명도 함께 고발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29일 오후 2시 이들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뇌물)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배임)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설립과 운영 과정 전반에 걸쳐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들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안 수석과 최씨가 재단 설립 기금 모금 과정과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고발장을 통해 "언론보도에 따르면 안 수석이 전경련에 요구해 모금한 사실, 최씨가 K스포츠 재단 인사에 관여한 사실이 명백하다. 이들이 두 재단의 관리자이며 모금의 당사자"라고 말했다.

이어 "허 회장 등 기업 대표들이 원샷법, 서비스발전기본법 등 노동개혁 5대 법안의 제·개정 등을 위해 이들 재단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며 "청와대는 이를 수수하고 그들의 요구를 적극 관철해 줬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미르재단, 기업들에 "나흘 뒤까지 출연금 내라" 독촉장 시한까지 못박은 미르재단…의심받는 '자발적 출연' 최순실 딸 관련 논란…'황제승마' 의혹에 다시 눈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