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12월 초까지 하루 400∼600명대 확진자 지속발생 가능성"

입력 2020-11-26 14:17 수정 2020-11-26 15:21

"강화된 거리두기 효과 나타나면 다음주 쯤 유행 정점 지날 수도"
"접촉 줄여 n차 전파 고리 끊는 게 목표"…"수능 수험생 중 '위중증'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화된 거리두기 효과 나타나면 다음주 쯤 유행 정점 지날 수도"
"접촉 줄여 n차 전파 고리 끊는 게 목표"…"수능 수험생 중 '위중증' 없어"

정부 "12월 초까지 하루 400∼600명대 확진자 지속발생 가능성"

방역당국이 지금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12월 초까지 하루 확진자가 400∼600명씩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국내 확진자 발생 추이를 언급하며 "지금과 같은 환자발생 규모는 이번 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단장은 "지금 본격적인 세 번째 유행에 맞서 싸우고 있다"면서 "수학적 예측 결과, 12월 초까지는 일일 400∼600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지속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최근 감염 양상과 관련 "전국적으로 다수의 감염원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며 음식점, 학교, 사우나, 교회, 군부대 등 전파원도 다양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감염의 경로는 다양해졌고 유행의 중심이 되는 연령층은 활동성이 강한 젊은 연령층으로 낮아졌다"며 "방역 측면에서 본다면 관리해야 할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가 점차 나타난다면 확진자 증가 속도가 누그러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단장은 "통상 거리두기의 효과는 시행 1∼2주 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며 "거리두기가 잘 이행된다면 그 효과는 이르면 다음 주 초부터 나타나 조금씩 증가 속도가 누그러질 수도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번 유행의 '정점'에 대한 질의에는 "거리두기 조치와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발휘할 수 있다면 아마도 가장 바람직한 경우에는 다음 주 주말 정도 유행의 정점을 지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한다"고 말했다.

당분간 확진자 증가 추세가 이어지겠지만, 거리두기 효과에 따라 추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 초, 그렇지 않다면 다음 주 후반쯤에는 유행 정점을 지날 수도 있다고 이 단장은 기대했다.

그는 특히 수도권과 관련, "수도권은 인구가 많고 인구 밀도 또한 높다. 그만큼 전파가 용이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철저한 관리, 거리두기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본다"면서 시민들의 방역 협조를 당부했다.

이 단장은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결정할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단장은 "거리두기는 분명히 효과가 있는 강력한 조치지만 사회적으로 고려할 점도 많은 조치"라며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망설임 없이 강력한 조치도 이루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방역당국은 현재의 감염 확산세를 끊어내기 위해서는 이른바 'n차 전파' 고리를 끊는 게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들어 일상적 공간을 고리로 한 확진자가 잇따르면서 1명의 확진자가 2차, 3차, 4차 등 추가적인 연쇄 감염을 일으키는 사례가 많은데, 사람 간 접촉을 줄여 이런 연결 고리를 없애야 한다는 뜻이다.

그는 "지금 방역당국이 가장 주력하는 것은 접촉률 감소를 통한 n차 감염의 차단"이라며 "소규모 유행에서 감염된 환자들이 다시 다른 유행의 감염원이 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곳이라도 여러 사람이 모이는 밀폐되고 밀집된 장소는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없다"면서 "필수적이지 않은 방문, 모임은 자제하고 조금이라도 몸이 불편하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코로나19에 확진된 수험생 가운데 위중증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단장은 "현재 수험생 확진자 중 위중증 환자는 없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능 날짜가 며칠 남지 않았기 때문에 수험생 본인뿐 아니라 가족, 같이 생활하는 모두가 똑같이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야 한다"며 방역당국도 수험생 확진자 발생을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