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경수 공모' 물증 제시 못한 특검 발표…재판 전망은?

입력 2018-08-27 20:44 수정 2018-08-27 23: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특검은 60일간의 수사를 끝내면서 드루킹 김동원 씨와 김경수 지사 등 12명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그러나 수사의 핵심인 드루킹과 김 지사의 공모에 대해서는 오늘(27일) 발표에서도 물증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벌써부터 치열한 법정 공방이 전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취재기자와 좀 더 얘기해보겠습니다. 정원석 기자가  그동안에 특검을 취재해왔습니다.

오늘 특검이 발표한 37쪽의 '수사 결과' 자료에서 김경수 지사와의 '공모 의혹'을 설명한 부분은 3쪽 정도였다면서요? 이 부분이 수사의 핵심이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전체 수사 결과 자료 중에 공모 부분에 대해서 3페이지 정도밖에 기술하지 않았다는 점이 더 이상 이번 수사 결과 발표자리에서 더 이상 내놓을 것이 없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추가적인 내용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수사과정에서의 보도 내용 이상의 내용을 다루진 못했습니다.  

일단, 김 지사의 공모 혐의에 대해서는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회가 2016년 11월 9일에 있었고, 한 달여 뒤부터 가동이 시작 됩니다.

특검은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을 했고, 고개를 끄덕이는 방법으로 허락했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드루킹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고 기사 링크를 보내면서 조작을 지시하고, 다시 또 보고를 받는, 그런 관계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관계가 2018년 2월까지 지속됐기때문에, 당연히 대선까지도 포함됐다는 것이 특검의 판단입니다.

[앵커]

혹시 3쪽짜리 밖에 없다고 했는데, 재판과정에서 새로운 무엇을 내놓을 가능성은 없습니까 ?

[기자]

지금까지 봤을 때는 두 사람의 대화 내용에서 대선에서 우리가 이런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댓글을 조작하자는 식의 명확한 대화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을 보면 약속을 잡는 내용만 보더라도 드루킹 김동원 씨가 꼼꼼히 캡처해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확실히 두 사람이 매크로를 언급하는 대화가 없었기 때문에, 있었다면 이번 수사 결과에 포함 되었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요, 앞으로 재판과정에서는 이런 확실한 물증으로 다투기 보다는 여전히 진술과 정황증거들로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앵커]

핵심 쟁점 중 하나가 '선거법 위반' 문제였는데, 재판으로 넘기는 과정에서 어떻게 됐습니까?

[기자]

포함됐습니다.

[앵커]

근데 그건 양쪽 말이 엇갈린다면서요?

[기자]

선거법 위반의 핵심 쟁점은 김 지사가 선거를 도와 달라며 일본 센다이 총영사 자리를 추천해주겠다, 이런 말을 했다는 의혹인데요.

김 지사 측은 당시 어떤 후보를 도와달라고 했는지 특정도 안되는 상황에서 드루킹 측의 진술만 믿고 선거법 적용을 한 것은 말이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당시 센다이 총영사를 제안하는 부분은 청와대의 인사기준에 오사카 총영사가 더 급이 높은데 맞지 않는다는 얘기를 하면서 전달한 것인데, 이것을 받아드리는 측에서 잘못 받아들인 면이 있다는 설명이고요.

다만 특검 관계자는 오늘 구속영장을 청구할 때 선거법을 적용하지 않았던 점에 대해 "전략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달라"며 여운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판 과정에서 다른 물증 등을 제시할지 관심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최종 수사결과 발표…'대선국면 댓글조작' 의혹 주목 드루킹 특검, 수사 연장 않기로…성과 없는 '빈손' 지적도 드루킹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 안 해…역대 첫 '포기' 드루킹 특검 '빈손' 지적…배경과 남은 수사 쟁점은? "다툼의 여지" 김경수 영장 기각…정치권, 날 선 공방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