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불법 체류 청년 80만 추방 위기…'DACA' 폐지 결정

입력 2017-09-06 07: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이 불법 체류 청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을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으면서 미국에 거주해온 한국인 청년들도 강제 추방의 위기를 맞게 됐습니다. LA 부소현 특파원을 연결합니다.

부 특파원, 이 프로그램 이름이 다카(DACA)죠? 혜택을 받아 온 한인 청년들의 수는 어느 정도나 됩니까?

[기자]

미국 전역의 프로그램 수혜자는 총 80만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중 한인의 숫자가 공식적으로 확인된 자료는 없지만 LA총영사관과 LA한인회에서 추정하는 숫자가 7000명 정도 되고요, 일부에서는 1만에서 1만 5천명, 그리고 최고 3만 명에 이른다는 추정도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그 동안 혜택을 받아 온 청년들이 실제로 추방될 수도 있는 겁니까?

[기자]

6개월의 유예기간을 일단 뒀고, 유예기간 후에 단계별로 시행한다는 방침이어서 당장 추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후속 법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추방 공포가 현실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부모를 따라 불법으로 미국에 입국한 청년들이 추방 걱정 없이 학교와 직장을 다닐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다카 프로그램 인데요.

다카로 시민권을 딸 수는 없지만 2년마다 갱신하면 노동허가증을 받아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고 학교도 다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법적인 신분이 없는 한인 청년들이 이 프로그램으로 학교나 회사에 다니고 의사, 변호사 면허증을 취득하고 사업을 하고 있는데 프로그램에 폐지되면 다시 합법적으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수 없게 되는 겁니다.

[앵커]

그러니까 6개월 안에 대안이 나올 수 있느냐, 이것이 관건일 것 같은데, 현재 미국 의회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오늘(6일) 프로그램 폐지를 발표한 제프 세션스 장관은 앞으로 후속입법에 착수할 의회를 향해 이민정책을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며 폐지입법을 촉구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의회에 일할 준비를 하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다카 폐지 결정에 앞으로 의회가 어떤 결론을 낼지는 불투명합니다. 민주당 의원 전원이 정책 유지를 주장하고 있고 공화당 일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과 공화당 상당수 의원들도 이에 가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애플, 페이스북 등 미국의 주요기업 최고경영자들이 다카 폐지에 일제히 반기를 들고 메시지나 회사 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서 의회를 상대로 다카 폐기 무효화 로비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여기저기서 다카 프로그램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다카 프로그램이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인사회에서도 다카 프로그램을 통해 체류 중인 한인 청년들이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인재들이라는 점을 부각해 의회와 시민단체 중심으로 로비를 펴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 'DACA 폐지' 임박?…'불법 체류' 한인 청소년 위기 '아메리칸 드림'은 옛말…캐나다로 발길 돌린 난민들 트럼프 "영어 못하면 이민 안 받아"…한인사회도 '술렁' 트럼프 정부, '불법 이민자 즉각 추방' 확대 방안 추진 미 대법, 트럼프 요구 '반이민 행정명령' 일부 효력 판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