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자잿값 요동쳐도 납품단가 요지부동…마침표 찍나

입력 2022-06-17 19:55 수정 2022-06-17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소기업들도 막막합니다. 시멘트, 철강, 플라스틱 같은 원자잿값은 치솟는데 이걸 가공해서 대기업에 납품할 때, 원래 정해져 있는 단가만 받다 보니 남는 게 없다는 건데요. 이러자, 오늘(17일) 정부의 주선으로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만나서 물가를 납품단가에 연동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장서윤 기자입니다.

[기자]

레미콘, 전선, 플라스틱을 만드는 공장 대표들이 대기업 간부들과 마주 앉았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 공급망이 불안해지면서 원자잿값이 많이 올랐는데, 원자재를 가공해서 대기업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부담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홍성규/전선 공장 대표 : 알루미늄, 컴파운드, 목재, 철강 이런 부분들이 다 전선에 들어가기 때문에 모든 원자재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하지만 행여나 거래가 끊길까 봐 납품단가를 올려달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채정묵/플라스틱 공장 대표 : 유화(플라스틱 원료) 회사 대표들이 갑자기 40~50% 올려놨어요. 납품처에 단가를 올려야 하는데 말을 못 하고 있습니다.]

레미콘, 철강, 플라스틱 등 원자잿값은 지난해보다 47.6% 올랐는데, 실제 납품단가는 10.2%밖에 오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차이만큼 수익이 줄은 셈입니다.

이런 하청업체의 고충을 줄일 수 있는 게 '납품단가 연동제'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자동으로 납품단가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하청업체에겐 최저임금 격인데, 현재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2008년부터 입법 논의가 있었지만, 시장 원리를 해친다는 이유로 번번이 무산됐습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법제화를 약속했습니다.

[이영/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늘) : 14년의 논의 과정을 진일보시킬 수 있도록 마침표를 찍겠다.]

하지만 제도 시행으로 납품단가가 올라가면, 대기업들이 납품 업체를 해외로 돌릴 수 있단 우려도 나옵니다.

중기부는 올해 하반기 시범운영을 하고,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대출금리 8%도 시간문제…이자 부담에 "이사 계획 접었어요" 물가 오르는데 주식은 마이너스…코스피, 2400선 겨우 방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