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강력한 대북 대응 강구"…레드라인 규정은 아직

입력 2017-09-04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강력한 경고 차원에서 우리 군이 우리 군 단독의 대북 응징 훈련을 실시했다는 소식, 지금 아래 속보 자막으로도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군 단독의 대북 응징 훈련을 실시했다는 소식입니다. 핵실험 직후 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강력한 응징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번 핵실험이 레드라인을 넘겼다고 볼 것이냐와 관련해 청와대는 아직 그렇게 판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3일) 6차 핵실험이 감지된 지 1시간 만인 오후 1시 30분에 NSC 전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실망과 분노를 표시했습니다.

[참으로 실망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북한으로 하여금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유엔안보리 제재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또 우리 군의 타격능력을 과시하고, 한미동맹 차원에서 미국이 보유한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이번 6차 핵실험이 문 대통령이 언급해온 이른바 '레드라인'을 넘겼는지 여부는 아직 규정하기 이르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주장하는 부분들이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며 "북한이 발표한 내용을 봐도 '완성단계의 진입'이란 표현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실험으로 핵 무기가 완성된 걸로 보기는 아직 이르다는 판단입 겁니다.

이런 만큼 청와대는 대북정책 기조에 있어서도 큰 틀에선 '제재 및 압박'과 '대화'를 병행하되 북한이 계속 도발을 하면 도발 강도에 따라 압박과 제재 수위는 높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초강력' 도발에 '초강경' 대응…긴박했던 청와대 문 대통령 "실망·분노…핵개발 중단하고 대화로 나와야" 북 6차 핵실험 "5차보다 5~6배 강력"…"수소탄 성공" 문 대통령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최고로 강한 응징" [인터뷰] 이춘근 박사 "위력을 조절한 소형 수소탄으로 봐도 무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