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둑의 신' 알파고, 오늘 인간 고수들과 5대 1 대결

입력 2017-05-26 10: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둑의 신과 마찬가지다… 세계적인 바둑기사인 중국의 커제 9단이 자신에게 2연패를 안긴 인공지능 알파고에 한 말입니다. 오늘(26일)은 이 알파고와 인간 고수 5명의 5대1 복식 대결이 예정돼 있는데요. 그런데 이 대결에서도 인간이 이길 가능성은 없다는 관측이 대부분이라고 하네요.

주정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알파고와 바둑을 두는 건 먼저 세 번 칼을 맞고 싸우는 것과 마찬가지다."

세계 대회 2관왕인 중국 커제 9단은 대국 전부터 알파고에 대한 두려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알파고와 커제의 2차전은 초반부터 알파고의 페이스대로 흘러갔습니다.

알파고의 '신의 한 수'는 중앙의 119번째 수였습니다.

오른쪽과 왼쪽의 대마를 동시에 노리는 수였는데 결국 커제의 오른쪽 대마를 잡으면서 알파고의 승리가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결국 커제는 155수 만에 돌을 던져 항복을 선언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커제는 "알파고의 바둑은 100점 만점"이라며 "'바둑의 신'과 마찬가지"라고 평가했습니다.

'알파고 마스터'로 불리는 이번 버전은 구글이 개발한 연산 장치 2세대 TPU를 단 4개만 활용하면서도 성능과 효율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오늘은 중국 미위팅 9단 등 인간 고수 5명과 알파고의 5대 1 대결도 벌어집니다.

인간의 집단 지성으로 인공지능에 맞서는 셈인데 객관적인 전력으로 인간이 이길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관련기사

더 강해진 알파고, 커제 9단에 압승…'빈틈없는 승리' '성적 부진' 속 갈등…한화 김성근 감독, 사실상 경질 한국, 아르헨에 2대 1 승리…U-20 월드컵 16강 진출 손흥민, '카타르 킬러'로 돌아온다…슈틸리케호 소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