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무공천' 비판 커지자…"정치는 생물" 입장 바꿔

입력 2020-07-23 09:26 수정 2020-07-23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과 부산 시장 보궐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던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이틀 만에 입장을 바꿨습니다. 당 내부에서 비판이 커지자 '정치는 생물'이라며 자신의 말을 거둬 들인 것입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 이재명 경지기사가 서울과 부산시장 후보 무공천을 주장하며 했던 말입니다.

그런데 이틀 만에 입장이 바뀌었습니다.

당원으로 의견을 말한 것일 뿐 무공천을 주장한 바 없단 겁니다.

이 지사는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궐 선거가 발생한 경우 후보를 내지 않게 돼 있는 민주당 당헌을 다시 언급하면서도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라며 적폐 세력에게 자리를 내줄 순 없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앞서 이해찬 대표를 포함해 무공천 비판하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커지자 말을 거둬들인 겁니다.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박주민 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초 공천에 회의적이었지만, 무조건 후보를 내면 안 된다고 말하기 곤란해졌다고 했습니다.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신동근 의원은 당헌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신동근/더불어민주당 의원 : 과잉 입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집권 여당이 당면 선거를 방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해당 당헌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추가됐습니다.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쪽으로 기우는 민주당 이런 분위기에 대해 정의당은 "뻔뻔한 정치"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민주당 '무공천' 논쟁…이해찬 "차기 지도부가 결정할 일" 흙수저 vs 엘리트?…1위 이낙연, 바짝 따라붙은 이재명 "서울·부산 무공천" 치고나간 이재명…당내 '티격태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