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사건' 오갔다는 돈 성격은? '대가성 여부' 쟁점

입력 2018-05-22 2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건에서는 '댓글 조작'과 관련된 의혹뿐 아니라, 드루킹 측과 김경수 전 의원, 송인배 비서관 사이에 돈이 오갔다는 얘기도 잇달아 나오고 있는데, 오고 갔다는 돈의 성격은 무엇인가가 앞으로 특검 수사에서 쟁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한길 기자가 옆에 나와있는데요. 요점정리처럼 될 것 같습니다. 우선 김경수 의원 측과 드루킹 사이에 1년 사이 3번의 돈 거래가 있었다는 거죠?
 

[기자]

시작은 2016년 10월이었다고 합니다.

김경수 의원이 파주에 있는 드루킹의 느릅나무 출판사를 방문합니다.

드루킹 측은 이 자리에서 김 의원에게 자동으로 댓글을 조작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시연해서 보여줬고요.

김경수 의원이 현금 100만 원을 꺼내 자신들에게 줬다, 그리고 드루킹이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 카페 회원들이 이 돈으로 피자를 시켜먹었다, 이렇게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드루킹 쪽의 주장입니다.

[기자]

네, 아직은 확인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한 달 뒤 이번에는 카페 회원들이 김경수 의원에게 2700만 원을 후원합니다.

단체 명의가 아니라 개인 이름으로 5만 원에서 10만 원씩 입금하는 이른바 '쪼개기 후원금'을 낸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난해 9월, 김경수 의원실 한모 보좌관이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 원을 받았다가 드루킹이 구속된 뒤에 돌려주는 일이 있었습니다.

[앵커]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도 돈을 받았다, 라는 얘기인데 그 내용도 요약해볼까요.

[기자]

송 비서관은 2016년 경공모 카페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강연 사례비 명목으로 한 번에 100만 원씩 총 2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청와대는 정치인들이 통상적으로 간담회에 참석할 때 받는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해명을 했는데요.

당시 송 비서관은 총선에서 낙선한 뒤 이른바 '야인' 신분이었습니다.

[앵커]

이렇게 여러차례에 걸쳐서 돈이 오갔다는 사실이… 여러차례 오고 갔지만 과연 어떤 성격으로 오갔느냐가 중요하잖아요. 지금은 일방의 주장이 있는 것이고. 앞으로 특검 수사에서 당연히 이 부분이 쟁점이 되겠죠?

[기자]

돈의 성격을 두고 대가성 여부를 따지게 될 텐데요.

우선 김 전 의원이 드루킹에게 줬다는 100만 원을 보면요.

만약 돈을 준 것이 사실이고, 돈의 성격이 댓글 작업과 관련이 돼 있다면 김 전 의원은 드루킹 김 씨와 함께 포털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카페 회원들이 김 전 의원에게 2700만 원을 '쪼개기 후원'한 것이 정치 자금법 위반 소지는 없는지도 살펴야 할 부분인데요.

현행법상 단체 명의로 정치 후원금을 낼 수 없기 때문에 개인 명의로 쪼개서 후원하다 처벌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오간 돈에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가 앞으로 특검 수사의 쟁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앵커]

김경수 전 의원 측은 뭐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까?

[기자]

김 전 의원이 드루킹에게 100만 원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 캠프 측은 "황당한 소설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악의적인 허위보도를 일삼는 언론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매우 강경한 입장을 내놨는데요.

하지만 김 전 의원이 최근 불거지는 새로운 의혹에 대해 명확하게 사실 관계를 설명하지 않으면서,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건 시간을 갖고 좀 보도록 하죠. 어떤 반응이 나오고 있는지. 그리고 특검법이 통과됐기 때문에 거기서 밝혀져야할 일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한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드루킹-송인배 관계' 진술에도…경찰, 조사 않고 입 닫고 이철성 경찰청장 "몰랐다"지만…'수상한 수사' 논란 증폭 송인배, 대선 전 4차례 드루킹 접촉…청와대 "문제없다" 대선 때 '일정 총괄'…드루킹 만난 송인배 비서관 누구? 송인배-김경수-안희정…'친노 인맥' 확장 시도한 드루킹
광고

JTBC 핫클릭